'나는' 사교육 '기는' 공교육..교원평가제 최대 위기

최승진 2013. 2. 26. 06: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 최승진 기자]

교원평가가 시행 4년째에 접어들었지만 학생이나 학부모의 시정요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 등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공교육에 대한 불신을 틈타 사교육은 수요자 높이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키우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전국 초중고에서 실시된 교원능력개발평가에서 학생들의 불만이 쏟아져 나왔다.

경기도 안산의 A고 2학년 김모군은 교사에 대한 만족도조사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을 개선해 줄 것을 학교측에 요구했다.

과목의 특성상 영상자료를 활용해야 이해가 쉽고 시간 절약도 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담당교사는 학기가 끝날때 까지 판서로만 수업을 진행했다.

서울 강서구 B중학교 3학년 이모군은 "과학 시간에 실험.실습이 없는 지루한 수업이 이어지고 있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또 교재 연구나 학습준비가 부족하다거나 일방적인 수업으로 교사와 학생간 교감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적지 않게 제시됐다.

학부모들이 실시하는 교원평가도 형식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학부모들은 교사를 평가하는 데 있어 공개된 자료가 절대 부족해 평가를 할 수 없을 정도라고 말한다.

최미숙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 대표는 "교사들 평가에 앞서 학교측이 교사 개인의 수업지도 계획 등을 공개해야 하는 데 전혀 시행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학부모들은 또 교원평가를 통해 시정요구를 해도 '피드백'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교생 자녀를 둔 서울 마포구 김모씨는 "자질시비에 휩싸인 교사가 학생. 학부모들과 수차례 갈등을 겪었으나 학교에서 아무 조치가 없었다"고 말했다.

김씨는 "설문조사를 왜 하는 지, 교원평가를 왜 하는 지 알 수 없다"고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교원평가 시행일정을 학부모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는 노력도 부족하다. 이 때문에 지난해 학부모의 교원능력개발평가 참여율이 50%를 밑돌았다.

교사들간에 이뤄지는 동료교원 평가도 허술하게 관리되고 있다. 교육당국은 1년에 2회 이상 동료교사나 학부모를 대상으로 공개수업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교과부는 개별학교에서 동료교사를 상대로 한 공개수업이 1년에 몇차례 실시됐는 지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또 지난해 평가에서 기준 미달 점수를 받아 능력향상연수 대상이 된 교사 1천355명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자료도 갖고 있지 않다.

교원능력개발평가는 현재 학생과 학부모 만족도조사, 동료 교원평가로 이뤄지고 있고 1년에 한차례씩 실시되고 있다.

평가에서 미흡으로 분류된 교사들은 단기나 장기 연수등을 받지만 인사상 불이익은 없다고 교육당국은 밝혔다.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가 무너질수록 사교육 수요가 더 늘어나면서 학원들이 반사이익을 누릴 수 밖에 없다.

학원들은 새로운 강의평가를 도입하고 바뀐 교육정책에 따라 맞춤식 대응전략을 펴는 등 끊임없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서울 양천구의 한 수학.영어 전문학원은 각각의 강사가 매달 한번씩 원장 및 동료 강사들 앞에서 공개 강의평가를 받는다.

강의평가에서 좋지 않은 점수를 받은 강사는 바로 퇴출된다. 이 학원에서는 지금까지 40여명이 퇴출됐다.

강의 평가 직전에 강사 개인별로 2문제가 주어진다. 강의 흡입력, 문제분석 및 배경 설명, 준비정도, 발음 및 표현력 등 7가지 항목에서 평가가 이뤄진다.

이 학원 강사들은 "공개 강의 평가로 인해 부담감이 크다"며 "매일 긴장속에 교재 연구와 강의 준비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학원에서는 또 지필고사와 시범강의 등을 통해 강사를 채용하고 입사한 수학 강사에게는 매일 50문항 정도 숙제를 내줘 점검을 받도록 하고 있다.

올해 처음 시행되는 A/B형 선택형 수능과 관련해서도 학원들은 수능 개편안에 따른 전략적 학습방법을 제시하며 학생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단순히 지식만을 전달하는 사교육과 교과 외에도 창의.인성 교육을 강조하는 공교육을 같은 잣대로 평가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다.

학원에 가는 이유도 개인별로 차이가 있다. 하지만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져 사교육을 찾는 사례가 분명 적지 않다.

교사의 전문성과 학교의 책무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교원평가제가 현장에 착근하지 못하고 겉도는 데 대한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sjchoi@cbs.co.kr

"학부모·학생 요구에 부합된 교원평가안 마련돼야"

장석웅 "전교조, MB정부 탄압에 많이 위축"

학부모단체 "교원평가 무능력 교사 퇴출"

교원평가 조속시행 여론전…학부모 86.4% 찬성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마트 뉴스앱의 최강자! 노컷뉴스 APP 다운로드 받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