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당선인 "대입전형 바꿀땐 3년전 예고하겠다"

2013. 2. 14. 20: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시는 학생부ㆍ논술, 정시는 수능 위주로 전형 간소화

유치원ㆍ어린이집 통합은 사전준비 철저히 거쳐 추진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앞으로 대학입시 전형을 바꾸려ㅐㅍ면 3년 전 예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학의 수시모집은 학생부와 논술 위주로, 정시모집은 수학능력평가 위주로 전형을 간소화하겠다는 방침도 확인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통합은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사전준비를 철저히 거쳐 추진키로 했다.

박 당선인은 14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교육과학분과의 국정과제 토론회에서 이 같은 방향으로 교육과학 정책을 마련하도록 인수위에 주문했다.

◇대입전형 변경은 3년전 예고 = 박 당선인은 이날 "(대입) 전형계획을 바꿀 때 3년 전 미리 예고하겠다는 게 저의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입시 문제는 굉장히 민감한 사안인 만큼 교육 현장을 혼란스럽게 해선 안 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새 정부가 들어설 때는 물론 각 대학의 필요에 따라 대입 전형을 수시로 뜯어고치다 보니 학생, 학부모, 교사의 혼란만 가중됐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언급은 현재 3천개를 넘는 것으로 알려진 대입 전형을 단순화하겠다는 맥락에서 나왔다. 대입 전형의 수를 대폭 줄이되, 이를 3년 전 예고하겠다는 의미다.

박 당선인은 "수시는 학생부나 논술 위주로, 또 정시는 수능 위주로 개편하겠다고 쭉 공약했다"며 "이것부터 좀 실천을 해 나갈 수 있는 희망을 우리 학생이나 학부모들께 드렸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입전형을 몇 가지 유형으로 단순화할 것인지, 또 전형별로 전형요소와 반영비율을 어떻게 할 것인지 이런 구체적인 내용이 (국정과제 로드맵에) 다 담겨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치원ㆍ어린이집 통합 추진 = 재정 부담과 부처 간 관할권 다툼 소지가 제기되는 유치원ㆍ어린이집 통합도 추진된다.

박 당선인은 "유아교육과 보육 관리체계를 일원화하는 '유ㆍ보 통합'이 이런 때 아니면 참 시행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이것은 정말 그렇게 꼭 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유치원은 교육부(현 교육과학기술부)가,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가 담당 부처다. 유ㆍ보 통합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점차 '유아학교(가칭)'로 합치고, 관리 업무를 일원화하는 내용이다.

박 당선인은 다만 "통합에 따른 국민의 혼란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통합을 우선하기보다는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는 "(유ㆍ보 통합이)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이고, 또 지금 아니면 어렵지 않겠나 해도, 사전준비도 없이 '덜커덕' 해 놓으면 이런저런 부작용이 있다"며 "꼭 성공하기 위해서 사전준비가 철저히 돼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학기제 = 박 당선인은 토론회에서 프랑스 작가 생텍쥐페리의 말을 인용, "배를 만드는 법을 가르쳐 주려고 하기보다는 먼저 먼바다를 꿈꾸게 하라"며 자유학기제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당선인은 "뭐를 꼭 이루었으면 좋겠다는 그 꿈을, 또 자기의 어떤 소질을 끌어낼 수 있고 스스로 발견할 수 있게 해 준다면 '공부해라, 공부해라' 이 소리 안 해도 자기가 그냥 알아서 하게 될 것"이라며 "그런 공부가 진짜 공부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만드는 길이며, 이 방법의 하나가 중학교 자유학기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런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도록 좀 구체적인 여러 가지 로드맵을 잘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인수위에 당부했다.

◇'능력중심' 사회 구현 = 박 당선인은 "능력 중심 사회의 기본 인프라를 구축하는 문제가 새 정부의 아주 야심찬 계획"이라며 "직무능력평가제도 도입은 근본적인 취지가 그동안 학벌 중심의 채용문화를 능력 중심의 채용문화로 전환하는 데 아주 중요한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직무능력표준개발 업무를 고용노동부가 담당하는데,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개발할 수 있도록 (인수위) 고용ㆍ복지분과와도 긴밀하게 협의해 달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행안부(안전행정부), 기재부(기획재정부) 등과 협의해 직무능력평가제도를 공공기관에 우선 도입하는 방안이 범정부 차원에서 적극 시행될 수 있도록 정책을 수립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zheng@yna.co.kr

< 화폐 액면단위 변경 필요성 51년 만에 다시 '꿈틀' >

< "CJ CGV, 관람료 인상으로 수익 성장 예상" >

< 판 커진 4월 재보선…안철수측 행보에 관심 고조 >

< WBC > 에이스 윤석민, 첫 불펜 피칭…50개 안팎 투구

< 인수위 일자리창출 논의…"제2의 새마을운동 추진" >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