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진 "을사'조약', '늑약'으로 바꾸도록 건의"

2012. 10. 23. 06: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사편찬위원회, 며칠내 전문가 회의 개최

국사편찬위원회, 며칠내 전문가 회의 개최

(서울=연합뉴스) 황윤정 기자 = 이태진 국사편찬위원장은 "'을사조약'으로 되어 있는 현재의 편수용어를 '을사늑약'으로 바꿔달라고 교육과학기술부에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사편찬위원회(국편)는 최근 중학교 역사교과서를 검정하는 과정에서 '을사늑약'을 '을사조약'으로 수정하라고 권고해 논란이 일었었다.

이 위원장은 22일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을사늑약'을 '을사조약'으로 수정하라고 권고한 것은 '편수용어' 규정에 따른 것"이라면서 "'을사늑약'이 편수용어가 될 수 있도록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교과부에 건의안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편은 며칠 내에 전문가 회의를 열어 의견을 수렴한 뒤 건의안을 교과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건의안이 제출되면 교과부 장관은 검토 심의 과정을 거쳐 이를 최종 결정한다.

교과서 편수용어는 교과부가 학계 등과 함께 심의해 결정한다.

국편은 "교과용 도서는 용어의 일관성을 위해 교과부가 제공하는 '편수자료'에 수록된 편수용어를 따르도록 되어 있다"면서 "'편수자료'에는 '을사조약'이 편수용어로 지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국편이 중학교 역사교과서에서 이한열의 사진을 삭제하라고 권고한 것과 관련해서도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일본 '국왕'을 천황'이라고 수정 권고한 것에 대해서는 "문제가 된 부분은 나라 원수에 대한 호칭이 아니라 일본 정치 체제를 설명하는 부분"이라면서 "천황제는 역사용어이자 사회과학 용어"라고 이 위원장은 설명했다.

문제가 된 부분은 '막부 반대 세력은 에도 막부를 무너뜨리고, 국왕 중심의 새로운 정부를 수립한 후 근대적 개혁을 추진하였다'로, 국편은 '국왕 중심의 새로운 정부'를 '천황 중심의 새로운 정부'로 수정하도록 권고했다.

국편은 중학교 역사교과서 수정 권고 조치와 관련해 비난이 거세지자 홈페이지에 설명자료를 올리는 등 해명에 적극 나섰다.

국편 관계자는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일부 용어 등에 대해 수정 권고한 사실이 언론에 보도된 직후 항의 전화가 쇄도했다"면서 국민에게 관련 내용을 올바르게 알리고자 설명자료를 홈페이지에 게재했다고 말했다.

yunzhen@yna.co.kr

전광우 "연금보험료 인상결정 불가피"(종합2보)

진세연 "신인인데 주연 3개..감사하죠"

< 朴 사퇴 재압박에도 최필립 거부입장 완강한듯 > (종합)

< 프로야구 > 13년만의 KS 진출 꿈 무산된 롯데(종합)

국민 80.4% "나로호 실패해도 로켓 개발 계속해야"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