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앞에선 "4대강 부실" 뒤에선 '5대강' 추진

김기범 기자 2015. 5. 27. 06: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총리실·감사원 ‘4대강’ 평가 시점 국토부, 물밑서 ‘5대강’ 계획 진행 환경부 협의·환경단체 참여 배제 개발 마스터플랜 ‘이중 행태’ 논란

정부가 2013년 4대강 사업의 재평가 작업을 하면서 물밑에서는 섬진강을 추가한 5대강 천변 개발 계획을 추진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앞에서는 4대강 사업을 “총체적 부실”로 매김하고, 뒤로는 지방자치단체들과 함께 5대강의 친수지구를 대폭 늘린 마스터플랜을 그려가는 이중적 행태를 보인 셈이다.

26일 오전 하얀 모래톱이 아름답게 펼쳐진 섬진강 너머로 조각보를 알록달록 이어놓은 듯한 경남 하동의 악양들판이 펼쳐져 있다. 새로 공개된 국토교통부의 ‘국가하천 하천구역 지구지정 및 이용보전계획 수립’ 최종보고서에는 친수지구를 대폭 넓히는 5대강에 섬진강이 포함돼 있다. 드론 촬영 | 정지윤 기자
<여기를 누르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누르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미경 의원이 26일 공개한 정부·지자체 공문들을 보면, 2013년 5월 총리실에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를 구성키로 한 다음달에 국토교통부는 국가하천 지구지정 세분화 착수 계획을 발표했다. 7월에 감사원이 “4대강 사업은 대운하를 염두에 두고 추진됐다”고 3차 감사 결과를 내놓은 직후 국토부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국가하천 지구지정 용역을 발주했고, 지자체들과도 협의를 시작했다. 연구원은 지난해 12월31일 5대강에 친수지구를 1.5배 늘리는 내용의 최종보고서를 국토부에 제출했다. 불과 8일 전 4대강 조사평가위가 4대강의 보 안전성과 생태공원 부실 문제 등을 지적했음에도 국토부는 5대강으로 넓힌 종합적인 천변 개발계획을 보고 받은 셈이다.

국토부는 2013년 7월부터 지금까지 비밀리에 5대강 친수지구 확대 사업을 추진하면서 환경부와는 국토계획·환경계획에 대해 협의·자문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 4대강 조사평가위가 부실 판정을 내린 생태공원에 대해 환경부는 지난 3월부터 뒤늦게 전수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국토부는 이날 경향신문의 ‘섬진강 포함된 5대강 사업 비밀리 추진, 친수지구 49%까지 확대’ 보도(5월26일자 1·2·3면)에 대해 복원지구 중 70%는 보전지구에, 30%만 친수지구에 포함시키는 초안을 마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보고서상 섬진강 친수지구 면적이 경향신문 지적대로 63.2%가 아닌 6.32%라고 인정하면서 2016년부터 지구 선정 결과를 전국 하천에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환경단체들과 전문가들은 섬진강의 친수지구 면적이 줄어든 것을 감안해도 정부 계획상 5대강 친수지구는 24.24%에서 37% 수준으로 1.5배 급증한다고 밝혔다. 황인철 녹색연합 평화생태팀장은 “복원지구는 국토부 지침에도 하천관리에 필요한 기본시설, 즉 안내 표지판·폐쇄회로TV 등만 설치토록 정해졌고 애초에 보전지구와 묶어서 생각해야 한다”며 “낙동강 친수지구를 2배, 영산강·섬진강 친수지구를 4배 이상 늘리는 계획은 하천의 수질관리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범 기자 holjjak@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