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경찰서장 폭행' 상반된 반응

류지복 2011. 11. 27. 18: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與 "엄중 처벌해야"..野 "돌출 행동이 원인"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 여야는 27일 박건찬 종로경찰서장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집회 현장에서 시위자들로부터 폭행당한 사건에 대해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폭력사건을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엄중한 처벌을 촉구했지만 야당은 박 서장의 돌출행위가 불상사를 불러왔다고 문제삼았다.

한나라당 김기현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절대 다수가 찬성하는 한미FTA를 명분도, 이유도 없이 반대하며 국가질서를 혼란케 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행위"라며 "이번 공무집행방해 및 집단적 폭력행위는 법치국가의 기본을 부정하는 범죄행위로써 결코 묵인할 수 없는 문제"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경찰은 불법시위대의 공무집행방해 및 집단폭행사건을 철저히 밝혀 엄중히 처벌하고, 불법집회와 시위에 대해서는 엄격한 잣대로 법을 집행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변인은 "정부가 평화적인 시위를 보장하고 시위대도 최대한 평화적인 방법으로 시위해야 한다는 원론은 맞다"며 "그러나 물대포를 동원한 경찰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폭발하는 와중에 박 서장이 시위대 한복판으로 들어가 폭력을 유도하는 듯한 상황을 만든 것은 신중하지 못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는 이번 일을 견강부회해 합법적인 시위 자체를 불법으로 매도하고 강력대처하는 빌미로 삼아선 안된다"며 "FTA 강행처리에 대한 무효화 투쟁 자체를 무력화하려는 꼼수를 부려선 안될 것"이라고 촉구했다.

여야는 불상사가 발생하던 당시 시위에 참여하던 야당 정치인의 처신을 놓고서도 설전을 벌였다.

김기현 대변인은 집회에 참석한 민주당 손학규 대표ㆍ정동영 최고위원ㆍ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 등을 거론하며 "시위대의 폭행을 제지했다는 얘기는 들리지 않는다"면서 "경찰서장이 시위대에게 둘러싸여 폭행당하는 현장을 보고도 산 넘어 불구경만 한 야당의 지도자들의 무책임한 행태에 개탄스럽고 참담하기까지 하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정동영 최고위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밤 9시30분께 사복경찰이 내게 다가와 `종로서장이 뵙자고 한다'고 했고, 옆자리 의원들과 의논해 대화 상대를 지정해 알려주겠다고 답했다"며 "곧바로 연단에 올라 연설하던 중 소란이 일었다. 종로서장이 밀고들어온 것으로, 이게 소란직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민노당 신창현 부대변인은 "이정희 대표는 현장에서 `지금 이 상황에서 서장을 만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며 "경찰 책임자가 느닷없이 집회장으로 뛰어든 돌출행동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quintet@yna.co.kr

jbryoo@yna.co.kr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