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발언 또 물의.."궁궐 담 낮아 민비 시해됐다"

2011. 7. 22. 16: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 김수영 기자 · 조태임 수습기자]

유인촌 전 문화체육부장관이 대통령 특보로 내정된 뒤 가진 첫 공식 행사에서 명성황후 시해사건을 부적절하게 해석해 논란이 일고 있다.

유인촌 내정자는 22일 오전 우면동 서울소방학교에서 강남 소방서 직원과 의용소방 대원 등 450여 명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이 대한민국의 경쟁력'이라는 주제로 대중문화와 전통문화 전반에 대해 강연을 했다.

그는 강연 중에 경복궁에 대해 언급하면서 "서울이 정도 600년 정도 됐는데, 그렇게 오래된 도시지만 전통을 찾을 수 있는 데는 경복궁 이런데 외에는 없다"면서 전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서 문화예술에 대한 전문적 식견을 피력했다.

여기까지는 좋았다. 그러나 이어서 경복궁 담장이 낮아서 명성황후가 시해됐다는 다소 이상한 논리를 전개하면서 자리에 있던 소방관들을 갸웃거리게 만들었다.

그는 "(경복궁) 부서진거 다시 새로 만들고, 그런데 궁궐 담장 보세요, 얼마나 인간적이예요?", "사람들(이) 홀랑 넘을 수 있어요, 그러니까 민비가 시해를 당한거 아닙니까?"라고 말했다.

이제는 국모로까지 추앙받는 명성황후를 민비로 표현하는 구태의연함이 묻어난 것은 논외로 하더라도 경복궁의 담장이 낮아서 황후가 시해를 당했다는 독특한 역사관은 과연 대한민국의 문화체육관광 분야를 관할했던 장관이 맞냐는 의구심을 들게 한다. 유 내정자는 그러나 자신의 말실수를 눈치채지 못한 듯 일본의 성벽을 예로 들며 경복궁의 인간미를 부각시키는 데 주력했다.

"오사카 성 보세요. 얼마나 성벽이 높고 위압적이고...", "그들이 갖고있는 흔적과 우리 궁이 갖고있는 것만 비교해봐도 얼마나 인간적인가"

한편, 유인촌 내정자는 경복궁 담장 발언에 앞서 한 시간여 동안 산업화에 따른 한국 문화 변화상을 설명했다.sykim@cbs.co.kr

유인촌 "MB 지지율 급락, 많이 아파"

최종원-유인촌, 2R "사과하라" vs "내가 알아서 할 것"

유인촌 장관, '회피연아' 동영상 고소 취하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