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폐광 주변 지하수·토양오염 심각..주민건강 위협

2009. 10. 9. 09: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9일 한강유역환경청 및 원주지방환경청에 대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는 폐광 주변지역의 토양 및 지하수 오염문제가 집중 거론됐다.

강성천 한나라당 의원은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가학, 삼보 등 2개의 폐금속광산에서 유해 중금속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된 사실을 들며 "인근 주민들이 오염된 토양과 지하수를 이용해 건강을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가학, 삼보광산 주변에는 각각 310명(135세대)와 349명(152세대)의 주민이 거주하며 농작물을 재배하고 있다. 가학광산에서는 납이 토양오염 기준을 초과했으며, 삼보광산 인근 주민의 경우 중금속에 오염된 지하수를 생활용수로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원주청 관할 10개의 광산에서 비소, 카드뮴, 아연 등 유해 중금속이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제2연화광산 등 9개 광산은 비소, 카드뮴, 아연의 토양오염 대책기준 초과율은 61.5%에 달했다.

토양환경보전법에 의하면 토양오염 대책기준을 초과하는 지역에 대해 관할 시ㆍ도지사는 토양보전 대책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그러나 강원지역 상동광산의 경우 정밀 환경영향조사 대상에서도 제외된 것으로 나타났다.

강 의원은 "오염된 토양과 지하수를 이용하는 주민 건강을 해당 지자체에만 맡길 게 아니라 지방환경청의 적극적인 역할 필요하다"며 "오염된 토양 복원 등 폐금속광산 주변지역 오염 방지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조문술 기자/freiheit@heraldm.com [인기기사]

비, CNN 토크쇼 출연…전세계 팬들 질문공세

'살사의 여왕' 문정희, SBS '강심장' 축하공연

유승호 출연 '부산' 청소년 관람불가 판정

김재욱, GMF2009서 모던록밴드 '월러스'로 첫 공

가수 휘성 작가로 등단한다.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