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AI 매몰지 오염 심각..사후관리 하긴 하나?"

2009. 10. 6. 16: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구제역, 돼지콜레라 감염 가축의 살처분 매몰지역에 대한 사후관리 소홀 문제가 집중 제기됐다.

정부는 2000~2002년 구제역 발병 당시 소ㆍ돼지 16만마리를 살처분 매몰했으며, 2000~2009년 돼지콜레라 감염 돼지 14만여마리도 살처분해 파묻었다.

또한 2004년 이후 발생한 AI로 수 백만마리의 가금류도 살처분 매몰로 주변지역의 광범위한 토양ㆍ지하수오염이 우려되고 있다. 실제 '1차년도 AI 발생 주변지역 환경영향조사'에 따르면 2004년부터 AI 살처분된 가금류의 매몰지역 중 일부는 경작지로 사용되고 있다.

이두아 위원(한나라당)은 소, 돼지, 닭 등의 살처분 매몰 사실을 지적하고, 환경부와 지방환경청에서 관련 지역의 지하수와 토양오염에 대해 지속적으로 측정해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는 지에 관해 질의했다.

특히 지난 9월 'AI 발생 주변지역 환경영향조사'가 공개돼 1종 가축전염병으로 살처분 매몰된 가축의 사후처리에 대하여 범국민적 불안감과 정부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 특히 소와 돼지는 가금류와는 달리 몸집이 커 매몰규모가 크고, 사체가 부패하면서 발생하는 유기물도 많아 사후관리를 더욱 강화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또한 우리나라가 지난 2000년 구제역 발생 후 추가 발생이 없어 2001년 9월 국제수역사무국으로부터 '청정국 인증'을 받았지만, 2002년 구제역이 재발해 취소됐던 점을 상기시키며 대비책을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고 이 의원은 주문했다.

이 의원은 "현재 살처분 가금류 매몰지에서 발생된 침출수에 대한 관리기준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라며 "환경부 장관은 현황파악 및 사후관리 보완방안을 제시하라"고 질타했다.

조문술 기자/freiheit@heraldm.com [인기기사]

비, CNN 토크쇼 출연…전세계 팬들 질문공세

'살사의 여왕' 문정희, SBS '강심장' 축하공연

유승호 출연 '부산' 청소년 관람불가 판정

김재욱, GMF2009서 모던록밴드 '월러스'로 첫 공

가수 휘성 작가로 등단한다.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