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희 장관 "신종플루 여느 겨울독감 수준..공포없다"

2009. 8. 28. 10: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신종인플루엔자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당초보다 앞당겨 연내 1000만명에 대한 백신을 접종키로 했다.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은 28일 오전 한나라당과의 고위 당정회의를 거쳐 브리핑을 통해 "신종플루 감염을 막기 위한 가장 유효한 수단은 예방접종이므로 조속히 백신이 공급되도록 할 계획"이라며 "연내 우선 접종대상 1336만 명 중 1000명에 대해 접종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전 장관은 "신종플루는 계절독감 수준으로 크게 우려할 사항이 아니며 개인의 위생이나 항바이러스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질병"이라고 밝혔다.

주초 해외 제약사에 급파한 정부대표단이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으로부터 당초 내년에 공급받기로 한 300만 도즈를 연내 들여올 수 있도록 구매계약을 체결함으써 녹십자가 연내 생산할 수 있는 백신 물량은 700만 도즈를 더해 접종인원을 확대키로 한 것이다.

정부는 또 녹십자가 내년 2월까지 추가 생산 가능한 백신 500만 도즈 등 모두 1200만 도즈 가운데 일부인 500만 도즈에 대해 면역증강제를 사용해 물량을 늘리기로 했다.

예방백신 1000만 도즈는 1회 접종 시 1000만명, 2회 접종시 500만명분에 해당하는데 향후 임상허가 결과에 따라 접종횟수가 결정된다.

백신은 11월부터 접종이 시작돼 내년 2월까지 정부가 유행전파를 억제할 수 있는 규모로 판단하는 인구의 27%에 접종될 예정이다. 접종 우선순위는 의료ㆍ방역요원이 최우선, 임산부?영유아가 그다음이며 고위험군, 학생 및 군인 등 나머지는 질병취약계층의 추이를 감안해 추후 순위가 정해진다.

정부는 이와 함께 다음 주 중 국무회의에서 예비비 지출이 의결되면 연내 500만명분의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제를 추가로 구매해 비축물량을 1031만명분으로 확대하고 내년부터 이 정도의 물량을 상시 비축키로 했다. 또 복지부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를 확대 개편해 재난관리법에 따른 준 재난관리본부 조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 행정안전부, 노동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4개 부처로부터 인력을 지원받고 기존 대책본부내 추가 인력을 배치, 근무인력을 15명에서 29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거점병원이 비용문제로 격리병상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다른 환자, 의료진 감염을 우려하고 있는데 대해서는 추가 비용을 지원하고 타미플루, 마스크 배분 등 보호대책을 곧 강구할 방침이다.

전 장관은 "전 세계 신종플루 발생자료를 보면 보통의 계절독감보다 신종플루의전염속도가 빠르지만 합병증이나 사망률은 영국.호주 0.1%, 미국 0.01% 수준으로 일반적인 겨울철 독감 수준"이라며 국민들에게 지나친 동요나 과잉대응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조용직 기자/yjc@heraldm.com

[인기기사]

조선의 섹시가이 '방자', '춘향'을 사로잡다

'재미있는 독립영화' 전진은 계속된다

'2NE1'산다라박 '톡쏘는' 팜므파탈 변신

소주 한잔 기울이며 나누고 싶은 '힙합'

'나고야의 여왕' 미야시타 기수 온다.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