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정비계획 실체는 대운하 추진"

2008. 5. 23. 23: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ㆍ건설기술硏 책임연구원 김이태 박사 '양심선언'

ㆍ"반대논리 대응책 강요… 머리 짜내도 대안없어"

국책 연구기관의 책임연구원이 "이명박 대통령이 언급한 정부의 '4대강 정비계획'의 실체는 운하계획"이라고 폭로했다. 또 정부가 태스크포스(TF)를 만든 뒤 연구원들에게 대운하 반대논리에 대한 대응 논리를 내놓으라고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환경연구실에서 책임연구원으로 일하는 김이태 박사(46)는 23일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에 올린 '대운하 참여하는 연구원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지식경제부 산하 국책 연구기관이다.

그는 "한반도 물길잇기 및 4대강 정비계획의 실체는 운하계획"이라며 "국토해양부 TF팀에서 매일매일 반대논리에 대한 정답을 내놓으라는 요구를 받지만 아무리 머리를 쥐어짜도 반대논리를 뒤집을 대안이 없다"고 말했다.

김 박사는 이날 경향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기본적인 목차는 변하는데 (대운하의) 내용은 바뀌지 않는다"면서 "(대운하 건설논리는) 국토해양부 장관이나 그 윗사람의 철학이지 공무원의 철학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제대로 된 전문가들이라면 운하 건설로 인한 대재앙은 상식적으로 명확하게 예측이 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 박사는 "국토의 대재앙을 막기 위해 글을 올렸다"면서 "모든 불이익을 감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김 박사는 다음에 올린 글에서 "이 얘기를 올리는 것 자체가 '보안각서' 위반이기 때문에 많은 불이익과 법적 조치, 국가 연구개발사업 자격이 박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정정당당하다면 과천의 수자원공사 수도권사무실에 비밀집단을 꾸밀 게 아니라 당당히 국토해양부에 정식적인 조직을 두고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김 박사는 억지로라도 '반대논리'에 대한 재반대논리를 만들어야 하는 국책연구기관 연구원의 괴로움을 함께 토로했다. 김 박사는 "수많은 전문가가 10년을 연구했다는 '실체'는 하나도 없다"며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하고 답변을 주지 못하다 보니 '능력 부족' '성의 없음'이라는 질책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기회가 되면 촛불집회에 나가 한마디 하고 싶다"며 "내 자식 보기 부끄러운 아빠가 되지 않기 위해서 글을 올렸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6시15분쯤 게시판에 오른 김 박사의 글은 4시간여 만에 조회수가 2만건을 넘었고 10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릴 정도로 네티즌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이에 대해 "포털사이트에 게재된 내용은 연구원의 개인적인 의견"이라며 "국토부는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라도 반대논리에 대한 정답을 내놓으라고 강요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또 "국토부에서는 지난 19일 브리핑을 통해 운하준비단에서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분석을 위해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음을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다"면서 "밀실에서 비밀리에 추진하고 있다는 주장도 근거 없는 얘기"라고 주장했다.

<홍진수·강병한기자>

[스포츠칸 '온에어' 원작 연재만화 무료 감상하기]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