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하신 몸 요오드, 국내 보유 물량은?

2011. 3. 16. 20: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사회부 이지혜 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사선이 대량 유출되면서 방사성 요오드의 인체 흡수를 막아주는 안정화 요오드에 대한 세계적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확보 물량은 아주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가 보유중인 안정화 요오드는 125만 7340정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같은 양은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1정씩 열흘간 복용한다고 했을 때 약 12만 명 분량에 해당하는 양이다.

또 세슘 치료제인 프루시안블루는 약 130명이 치료받을 수 있는 양만을 보유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약품은 한국원자력의학원 산하 방사선 진료센터인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와 원자력발전소 인근 21개 방사선 비상 진료지정 의료기관에서만 보관하고 있을 뿐 일반 병원과 약국에서는 판매가 되지 않고 있다.

결국 이들 약품을 원전 인근에만 보유중이어서 광범위한 방사선 누출이 발생할 경우 치료 지역의 공백이 생길 수밖에 없다.

방사능 물질에 피폭 됐을 경우 초기에 적절히 대처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환경운동연합은 "정부가 일본의 상황 악화를 대비해서라도 약품을 구비하고, 국민에게 피폭 됐을 경우 연락해야 할 병원과 먹어야 할 약품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환경운동연합은 정부가 현재 21기의 원자력 발전소를 운영중이면서도 방사능 유출에 대비한 매뉴얼 조차 구비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따라 이 단체는 "원전 비상 사태시 국민을 안심시키고 피해를 덜 수 있는 최소한의 방법으로 '국가방사능방재대책본부'를 시급히 설치하고 사전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가재난정보센터 웹사이트에 있는 행동 요령들 역시 인구 대부분이 도시에 거주하는 현실과 맞지 않는 것으로 지적됐다.

방사능 유출시의 행동요령의 하나로 명시된 '야채, 과일 등 채소류를 잘 씻어 드시기 바란다'는 항목만 해도 물이 방사능에 오염됐을 가능성을 배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일본 원전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국내에서도 방사능 누출을 현실적으로 발생 가능한 재난으로 인식하고 그에 걸맞은 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 환경운동연합의 제언이다.ppolory11@cbs.co.kr

日 78세 시각장애 할머니 5일 만에 구조

"방사능 500밀리 시버트 이상이면 인체 피해"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