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비상 위해 新공항 절실"

2006. 6. 9. 18: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제2의 경제권인 동남권에 신국제공항을 건설해달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인천공항을 이용해야 하는 업체들의 물류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고 행정수도 이전후 국토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정부는 지방 곳곳에 들어선 공항들이 수요부족으로 운영난을 겪고 있는 점을 들어 망설이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10~20년 후를 내다봤을 때 지금이 적기라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이 달 말 발표될 정부의 제3차 공항개발 중장기종합계획(2006~2010년)에 신공항 사업이 반영될지 관심을 끌고 있다.

●상공인들 "신공항 확충 필수적"

영남권 상공인들은 신국제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첫번째 이유는 인천공항을 이용하는데 따른 물류비용 증가가 막대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지난해 인천공항 이용으로 인해 2,900억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했으며, 2020년에는 추가비용 부담이 연간 7조원으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항만화물의 경우 부산 울산 광양에서 국내 전체 물동량의 63%를 처리하는데 비해 항공화물은 인천이 99%를 차지하고 김해는 0.5%에 그친다.

또 현재 2단계 확장공사를 하고 있는 김해공항은 활주로 직선거리 8.4㎞에 신어산(650㎙), 5.2㎞ 거리에 돗대산(380㎙)이 위치, 악천후 등 유사시 시계에 의존한 비행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또 민ㆍ군 겸용이라서 비행시간이 제한돼 국제선 항공편 확대 및 노선 증설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가덕도 등 두어곳 후보 거론

현재 거론되고 있는 신공항 후보지는 부산 강서구 가덕도와 영ㆍ호남이 만나는 전남 광양과 경남 하동사이 갈사만 등이다. 또 경북 건천과 경남 밀양도 떠오르고 있다. 특히 경남도가 남해안시대를 내세우며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남부권 신공항이 영남과 호남이 만나는 중앙에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공주ㆍ연기의 신행정수도를 비롯해 이전예정인 150여 개에 달하는 공공기관이 이용하면 수도권 과밀화를 줄일 수 있고, 목포의 대불공단, 침체된 대구, 부산 경제권 등에 활력원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정부 "필요성 있지만 재원조달 부담"

정부는 원칙적으로 신공항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8조원에 이르는 재원조달과 효율성 측면에서 아직까지는 두고 보자는 입장이다. 양양 제천 청주 무안 등 완공됐거나 완공단계인 국제공항들이 수요부족으로 운영난이 뻔한 상태에서 새로운 국제공항을 건설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부산 등 영남권 5개시도가 지속적으로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조금씩 입장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추병직 건교부 장관은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남부권 신공항 부분을 포함시키겠다"며 "경남 창녕과 밀양, 부산 가덕도, 경북 건천 등 적당한 부지를 함께 물색해보자"고 밝혔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인천을 허브공항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가계획과 상충되는 데다 후보지를 둘러싼 각 시도의 입장차이가 커서 넘어야 할 산이 아직 많다는 관측이다.

부산=김창배 기자 kimcb@hk.co.kr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아이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