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與 공천갈등 해법, 제3의 길을 찾아라

입력 2015. 10. 5. 16: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새누리당이 예상대로 내년 총선 공천방식을 결정할 특별기구를 놓고 제2라운드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 새누리당은 5일 20대 국회의원 총선거 후보자 공천방식을 결정할 특별기구를 구성할 예정이었지만 계파 간 이해가 충돌하면서 기구를 발족시키지 못했다. 위원장과 위원 구성, 논의사항까지 친박(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계 간 의견이 건건이 엇갈렸다. 김무성 대표와 친박계 맏형으로 불리는 서청원 최고위원은 공개 회의석상에서 고성이 오가는 정면 충돌을 벌였다. 이런 식으로 가다간 휴전상태에 돌입한 집권세력 내 밥그릇 싸움이 한층 더 흉한 모습으로 재연될 것 같다.

공천 방식을 결정할 특별기구는 만들자는데만 동의가 이뤄졌지 나머지는 의견이 모아지지 않고 있다. 특별기구가 언제 출범할지 종잡을 수 없는 상태다. 기구 구성에서 어느 계파가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느냐에 따라 공천의 희비를 가를 가능성이 큰 상태에서 양보 없는 대치를 이어갈 공산이 크다. 특별기구가 출범하더라도 첩첩산중이다. 친박계는 내년 총선 공천에 적용할 일반 국민과 당원의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현재와 같이 1:1로 유지하는 선에서 필요시 조정하자는 의견을 내놓았다.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를 주장하는 김 대표와는 입장 차이가 크다.

공천 방식은 의원의 정치생명과 당내 정치세력의 성쇠에 영향을 미친다. 어느 정도의 진통은 이해할 수 있다. 문제는 공천 방식 결정이 시대적 명분에 맞는지와 올바른 과정을 거쳤는지다. 새누리당은 지난 4월 당론으로 오픈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 제도를 채택했다. 이 제도는 공직선거 후보자를 일반 국민이 직접 참여해 선출하는 '상향식 공천' 방식이다. 과거 당 대표나 유력한 정치계파 보스가 공천권을 좌우하면서 위로부터 후보를 지명하는 '하향식 공천'과는 대비된다. 야당과의 합의 불발로 오픈프라이머리는 무산됐더라도 상향식 공천 정신마저 훼손해선 자신들의 당론 결정을 스스로 부인하는 꼴이 될 것이다. '밀실 공천 단절'은 한국 정치가 미래로 가는 올바른 방향이기도 하다.

동시에 정치는 타협의 예술이라고 말한다. 서로 다른 정치세력이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상황에서 친박과 비박계 모두 상대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김무성 대표가 당헌·당규 상의 '우선추천지역 선정' 적용 의사를 밝힌 것은 이 때문에 주목된다. 여당의 '텃밭'인 대구·경북(TK) 지역을 우선추천지역에 포함되는지를 놓고도 벌써 티격태격하는 상황이지만 이를 놓고 친박계의 요구에 절충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국민공천제 틀을 유지하면서 구체적인 여론조사 비율은 과감히 조정하거나 우선추천지역 선정 등을 보완해 나간다면 '제3의 방안' 마련이 불가능하지도 않을 것이다. 친박이든 비박이든 간에 힘으로 게임의 룰을 밀어붙이려는 생각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포기해야 한다.

☞ 10대 조카에게 성희롱 메시지…못된 고모부 징역 1년
☞ 광주서 "총에 맞았다" 신고…허위신고 가능성도 있어
☞ 고교 교무실 털려…"시험지 도난 의심으로 중간고사 중단"
☞ 배우 전원주, 20대에 사별 후 재혼 사실 공개
☞ 타워팰리스 쓰레기장서 발견된 수표 1억원 '주인' 나타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