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北, 말보다 행동으로 변화 증명할 책임있다

2015. 8. 28. 15: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고 일부 위원들을 전격 해임하고 조직개편을 단행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지뢰 도발에 책임 있는 군부 인사들이 숙청되거나 경질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 때문에 주목을 받고 있다. 구체적인 명단이 나오지 않아 문책성 경질이나 숙청이 단행됐는지, 단순한 조직 재정비가 이뤄졌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다만, 이번 지뢰도발의 책임을 묻는 북측 내부의 문책이 당연히 필요하다는 점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우리 군과 정보당국은 북한군 정찰총국장 김영철 등 북한 군부 강경파의 신변 변동 여부를 주시하고 있다고 한다.

남북 고위급 접촉의 극적 타결 이후 북한이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잇따라 드러내는 것도 주목되는 상황이다. 고위급 접촉 타결 이후 북한군 총정치국장 황병서와 노동당 비서인 김양건이 잇따라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비친 데 이어 28일 북측 보도에 따르면 김정은도 직접 합의 이행 의지를 천명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이 "화를 복으로 전환시킨 이번 합의를 소중히 여기고 풍성한 결실로 가꾸어가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런 언급은 앞으로 남북 당국 간 대화에 북한이 공세적인 태도로 나올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우리 정부의 차분하고 전략적인 대응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는 것 같다.

전면전까지 운운하며 우리를 위협하던 북한의 태도가 손바닥 뒤집히듯 바뀌는 상황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북한은 자신들의 필요에 따라 하루아침에 말을 뒤집어왔다. 이 때문에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듣기 좋은 말의 향연보다 조그만 한 가지라도 행동으로 자신들의 진정성을 증명해야 하는 책임이 북한에 있다. 방식은 북한에 달려 있다. 이번 지뢰 도발과 이어진 포격 도발의 지휘 라인에 있는 군부 강경세력을 공개적으로 숙청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앞으로 개최될 각종 남북 회담에서 북한이 과거와 다른 자세로 임해 신뢰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은 첫 단추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정부는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내달 7일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을 갖자고 제안했다. 이번 이산가족 상봉을 과거보다 큰 규모로 진행하는 것도 북한의 변화된 태도를 내보일 수 있는 방법이다. 한 번에 100명씩 이벤트성으로 만나는 이산가족 상봉은 이제 큰 틀에서 변화돼야 한다. 한반도 긴장의 요인을 북한 스스로 적극적으로 제거해 나가는 것도 필요하다. 당장 10월 10일 노동당 창건일에 맞춰 북한이 위성발사를 명분으로 또다시 장거리 로켓을 발사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제기된 지 오래됐다. 북한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자신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 '딸과 결별' 요구에 전 여친부모 살해 20대 사형 확정
☞ '女 동네조폭' 경찰서 '알몸 난동'…출소 10여일만에 재구속
☞ 대낮 승용차서 술 취해 잠든 30대 여성 숨진 채 발견
☞ '우울증 치료' 전력 박 경위, 총기사용 허가 문제없나
☞ 일본 정부, 독도 자료 열람 포털사이트 개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