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구 온난화에 '화들짝'..2020년까지 신장 빙하 관광금지

2016. 2. 12. 19: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 중국 당국이 2020년까지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의 빙하 관광을 전면 금지했다.

중국 신장 당국은 2만2698㎢에 달하는 신장 지역 빙하에 대한 관광객 방문을 2020년까지 금지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중국 뉴스포털 천산망(天山網)을 인용해 12일 보도했다.

당국은 빙하가 있는 톈산(天山) 주변 국가에도 빙하 보호를 위한 관광 금지 조치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중국 당국이 빙하 보호에 나서는 것은 관광객의 빙하 훼손과 지구 온난화 등으로 빙하가 녹으면서 피해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장과 시짱(西藏·티베트)자치구, 쓰촨(四川), 칭하이(靑海), 간쑤(甘肅), 윈난(雲南)성 빙하는 1950년대 이후 18%가 줄었고 매년 243㎢씩 줄어들고 있다고 매체가 전했다.

작년 신장 아커타오(阿克陶)현에서 빙하가 이동해 1천㏊의 농지와 70가구에 피해를 입혔다.

앞서 신화통신은 2013년 신장의 빙하가 20년 내 60% 감소하고 50년 내에는 80∼90%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다.

신장자치구 여유국(관광국) 리지둥 당서기는 지난 10년간 빙하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창출한 수입이 10억 위안(약 1천848억7천만 원)에 못 미치지만, 빙하 표면 침식 등 빙하에 끼친 피해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harrison@yna.co.kr

☞ '딱 걸렸어' 술 취해 주차한 곳이 하필이면 파출소
☞ 기억상실 남성 30년만에 귀가…"갑자기 이름 떠올라"
☞ "아빠 죽으면 어떡해요" 폭탄조끼 벗어던진 소녀
☞ 중학교 女화장실서 몰카 찍으려다 들켜 '집유'
☞ 매질로 말 근육처럼 허벅지 부어…목사부부 '살인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