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 in 비즈] '정경유착 침묵'이 말하는 늙은 한국경제

2016. 9. 27. 03: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일해재단 출연금 598억원을 기업에서 몇 년 동안 걷을 때) 1차 때는 날아갈 듯 냈고, 2차 때는 이치에 맞지 않았지만 냈다. 3차 때는 (억울했지만) 내는 게 편안할 것 같아 냈다.”

1988년 13대 국회의 5공 청산 청문회 때 전국경제인연합회장이던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증언입니다. 돈을 낸 쪽에서 “내라니 냈다”고 외압을 증언함에 따라 일해재단에 기업들이 낸 598억원은 전액 전두환씨에게 준 뇌물로 규정됐습니다.

홍희경 기자

지난해 출범한 미르재단은 일해재단과 닮은꼴이란 의혹을 사고 있습니다. 19개 기업이 437억원을 한류문화 확산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 문화재단에 출연했고, 전경련이 재계 그룹별 모금을 주도했다고 강변합니다. 청와대 수석이나 대통령 측근의 연루설도 제기됩니다. 일해재단과 다른 점은 전경련도, 기업도 “낼 만하니 냈다”고 하는 대목입니다. ‘유착’이란 떨어져 있어야 마땅한 두 사물이 깊은 관계를 갖고 결합한 상태를 이른답니다. (무서워 죽겠어서) 내라니 내거나, (예뻐 죽겠어서) 낼 만하니 내거나 유착입니다.

오히려 궁금증은 정 명예회장이 왜 1988년 저 때 “내라니 냈다”고 순순히 증언했는지에 미칩니다. 또 다른 청문회 발언에서 답을 찾았습니다. 그는 뜻밖에 “나는 이를테면 대통령과 같이 힘 있는 사람이 기업을 돕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합니다. 정경유착 관행에 대한 피로감에 더해 당시를 기점으로 세계 시장 재패를 본격화한 국내 기업들이 ‘정권의 비호’라는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을 가고자 하는 결기도 느껴집니다. 실제 청문회 이후 십년 동안 경제성장에 크게 기여하면서 기업들의 위상은 정부를 능가할 정도에 이르렀습니다. 이때 한국 기업들은 전 세계 경제에 신선한 충격을 줬고 젊었습니다.

전경련 뒤에서 미르재단에 수십억원씩 생돈을 낸 기업들은 함구합니다. 그들의 침묵 속에서 관행 탈피를 부질없는 몸부림으로 여기는 늙은 경제, 한국 경제 조로(早老)화 경고를 읽습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 환경보호 하느라 샤샤샤~ 알뜰살뜰 아이디어 넘치는 당신이라면? (6월 19일까지 참여하세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