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未生)맘 다이어리] 임산부는 배려받고 싶습니다

송이라 입력 2015. 4. 19. 08:00 수정 2015. 4. 19. 18: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신 시기마다 느끼는 변화 달라..3등분해서 배려
지하철 속 임산부는 괴롭다..전용석·배지 '무용지물'
지하철 내 임산부 배려 스티커가 부착된 모습 (출처=보건복지부)

[이데일리 송이라 기자] 오늘은 오랜만에 예전 기억을 되살려 임산부 시절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벌써 가물가물한 기억이지만 모든게 신기하면서도 버거웠던 시기였다.

여성은 임신이란 걸 아는 순간부터 아기를 낳을 때까지는 몸과 마음에 엄청난 변화가 찾아온다. 내 몸 안에 뛰는 심장이 2개라는 사실만큼 큰 변화가 또 어디있으랴. 갑자기 쏟아지는 잠을 주체 못하고 아무것도 아닌 일에 눈물이 핑 돌기도 한다.

이럴 때 직장 동료 혹은 주변 사람들은 당황한다. 뭔가 배려는 해야겠는데 방법은 잘 모르겠고, 유난떤다고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임산부는 배려해야 할 존재라는 것이다.

◇ 임신 기간을 3등분해라

임신 기간은 40주, 즉 열 달이다. 이 시기를 세 부분으로 나누면 첫 14주까지가 초기, 15~28기까지가 중기, 29주~출산까지가 후기다.

각각의 시기별로 임산부의 신체 및 정신적 변화는 판이하다. 때문에 시기별 특징을 잘 알아두면 주변의 임산부를 좀 더 이해할 수 있다. (사실 나도 임신 전에는 관심도 없었다)

우선 초기는 주변인들이 느낄만한 신체의 변화는 거의 없다. 하지만 임산부에겐 가장 힘든 시기가 바로 초기다. 개인차가 크지만 대게 초기 때 입덧을 한다. (물론 해본 사람만이 그 고통을 알겠지만) 입덧은 술 왕창 먹은 다음날 메스꺼운 숙취가 석 달 정도 가는 것이라 상상하면 된다. 정말 괴롭다. 안 먹으면 토할 것 같고 먹으면 진짜 토한다. 하루 종일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데 일이 손에 잡힐 리 만무하다.

초기 임산부의 직장 상사라면 이 시기 동안 부하직원은 잠시 없다고 생각하는게 속 편하다. 게다가 이 시기엔 이상하게 자도 자도 졸리다. 내가 입사하고 처음으로 회사를 그만두고 싶었을 때가 임신 11주때였다. 화장실 변기를 붙잡고 토하면서 ‘이건 인간이 할 짓이 아니야…’라고 느껴더랬다.

암울한 초기가 지나면 갑자기 기분이 날아갈 것 같은 중기가 온다. 배도 살짝 나오지만 본격적으로 나오는건 5개월이 지난 후라 자세히 보지 않곤 모르는 사람이 더 많다. 심신이 어느 정도 임신한 내 자신에 익숙해지면서 식욕이 마구 당긴다. 이 시기의 친구를 만난다면 맛집을 안내해주는 게 최고다. 먹는 양도 어마어마해서 남자들도 종종 놀란다.

임신 후기는 몸이 말을 안 듣는다. 30주가 지나면서부터 배가 쑥쑥 나오기 시작하는데 감당이 안 된다. 잘 때 바로 누워서 잘 수가 없다. 온갖 장기가 눌려서 밤새 화장실을 들락거리고 다리에 쥐가 나서 살 수가 없다. 하루 빨리 아기를 낳았으면 하는 바람 뿐이다. 만삭의 여성이 주변에 있다면 튼살크림을 선물해주는 센스가 필요하다. 배가 나오면서 뱃살이 지렁이 기어가듯 트기 때문이다.

◇ 지하철 속 임산부는 괴롭다

임산부 가방고리 (출처=보건복지부)

임신 8개월까지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했던 내게 자리를 내어주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노약자석에 가면 지팡이 든 노인들이 한 소리하고, 일반석에 서 있으면 다들 스마트폰 쳐다보느라 누구도 임산부엔 관심이 없다. 보건복지부가 2013년부터 지하철 각 차량당 두 석씩 임산부석 스티커를 붙였지만 이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보건소에서 나눠주는 임산부 배지는 임산부조차도 잘 모른다. 이 배지를 가방에 걸고 다니면 배가 많이 안 나온 초기 임산부도 자리를 양보받을 수 있다는건데 실제 지하철 내 임산부는 괴롭기만 하다.

지하철과 멀미는 어울리지 않지만 임신 초기에 나는 지하철에서 몇 번을 내렸다 탔는지 모른다. 계속 토할 것 같고 다리는 후들거리는데 자리 비켜주는 이 하나 없다. 정말 이마에 ‘입덧중’이라고 써붙이고 싶은 심정이었다. 그나마 내게 자리를 내줬던 사람들을 꼽자면 20대의 모범생으로 보였던 학생들과 젊은 직장 여성들 정도였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배 나온 채로 서있는게 괜시리 머쓱해 자리에 아예 없는 문가에 엉거주춤 서 있을 때가 더 많았다.

지하철이나 버스 등에서 임산부에 대한 배려는 의식 문제다. 노약자석에 젊은 여자가 앉아있으면 윽박지르기 전에 임산부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먼저 해보고, 일반석에도 괴로워보이는 젊은 아줌마(?)들에겐 자리를 내어주는게 어떨까. 임산부에게 자리를 내어주는 건 두 명을 편안케 해 준다는걸 잊지 말아야겠다 .

송이라 (rasson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