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표] 레저가 된 근대(近代)

2016. 5. 24. 11: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월 초ㆍ중순 이어진 봄 여행주간 인기를 끌었던 곳 중에는 ‘근대’가 유난히 많다. 전국 21개 관광거점 가운데 군산 근대역사박물관은 작년 같은 기간의 6.3배에 달하는 최고 방문객 성장률을 기록했다.

대구 근대골목과 부산 감천문화마을은 작년의 2배였다. 거점 관광지가 아니라도 목포 근대역사관과 러시아해군항이던 다순구미 벽화마을, ‘근대’를 영화 세트장으로 재현한 경남 합천의 영상테마파크도 큰 인기를 끌었다.

부산은 ‘근대’를 살리려고 어르신들을 해설사로 특별 채용했고, 대구 근대골목길에 설치한 활체험장(road archery)은 정부가 선정한 ‘여름 레포츠 관광상품’ 반열에 오른다. ‘근대’가 레저라니, 역사의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철거된 옛 중앙청

자랑스럽지 못한 한국의 근대사이다. 세금제도의 문란, 매관매직, 국정 파탄, 민중봉기가 이어지더니 나라를 빼앗기고 외세에 의해 민족분단을 맞았으며, 건국 이후에도 득세한 친일파때문에 오도된 역사로 점철됐다는 평가를 받던 시대였다.

그런데, 이제 그런 ‘근대’를 지역민들이 편안히 감상하는 것을 넘어, 인기 관광 아이템으로 키우고, 심지어 ‘레저’와 접목시켜 즐기는 모습에서 우리는 어느덧 근대의 상처를 씻고 흥미롭게 관조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는 느낌이 든다. 자신감이 생긴 것 같다. 문득 20~30년전 총독부 건물이던 옛 중앙청 철거 논란 때의 분노가 떠오른다.

근대의 흔적은 이제, 감정과 정치의 문제가 아닌 ‘사용’의 문제로만 남은 듯 하다. ‘못 쓸 정도만 아니면, 그대로 쓰라(If it ain‘t broke, don’t fix it).’ 근대 흔적을 관광거점으로 탈바꿈시켜 재활용 잘 하는 영국의 이 속담은 역사앞에서 일희일비 하지 말자는 뜻도 담겼다.

함영훈 선임기자/abc@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냉부 이찬오 ‘여자와 동영상’ 논란에 “여자사람친구”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유상무, 개그우먼 헌터?..."여자동료들 다 건드렸다!" 증언도
"강예빈도, 장도연도 유상무 좋아했다(?)"
교수-제자, 대학교 강의실서 성관계
박혜진 아나, 노무현대통령 7주기 ‘사회’ 맡은 이유…남다른 인연 ‘눈길’
팔로워 260만명 ‘스웨덴 양정원’ 몸매 감상
‘맥심걸’ 엄상미, 섹시걸 육덕미
‘성추행' 윤창중, 공소시효 만료...처벌없이 '자유'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