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윤맘의 육아타임즈]육아에서 모르는 게 약인 이유

입력 2014. 9. 16. 12:02 수정 2014. 9. 16. 12: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좋은 엄마란 기준이 뭘까. 많이 아는 엄마가 과연 좋은 엄마일까? 요즘은 부쩍 이런 생각이 든다.

아기를 낳기 전 주변 아기 엄마들을 보며 이런저런 생각을 했다. 아이를 위해 별로 많은 것을 하지 않는 엄마를 보면서는 '난 저러지 말아야지', 이것저것 다 찾아 하는 엄마를 보고는 '저건 꼭 배워야 해!'라고 생각하곤 했다.

육아는 사랑만으론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 자식은 남들보다 더 멋지게 하고 싶은 건 다 해주며, 남들이 하는건 우리 아기도 해야 한다는 바보같은 생각으로 가득했다.

그러나 남들이 하는 좋은 건 무조건 다 해줘야 한다는 생각이 옳지 않다는 걸 안 지 얼마 안 됐다.

때로는 '모르는 게 약'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이 육아에도 쓰일 줄은 몰랐다.

일단 초보 엄마인 나는 글로 육아를 배웠다. 엄마가 되기 전 육아책을 읽으며 "아~그렇구나. 이게 좋은 거구나, 이렇게 해야 하는구나"라며 몇 번을 기억에 새겼다.

책에 나오는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노력했고, 책에서 좋지 않다는 건 하지 않으려 노력했다. 어느 순간 아기의 생활에 규칙을 정해서 "이 시간엔 이걸 해야 하고~ 이 시간엔 자야지~웬만하면 이대로 하는 게 아기 발달에도 좋대"라고 스스로를 세뇌시키며 억지스러운 육아를 하고 있었다.

이렇게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한 노력을 했지만, 요즘은 너무 판에 박힌 일정에 나와 딸을 몰아넣고 있었던 것 아닌가 싶다.

졸릴 때 스스로 자는 기특한 딸 가윤이인데, 나는 "밤 10시부터는 자야 해! 얼른 자! 왜 안 자는 거야"라며 어느새 짜증을 내고 있었다.

"저녁 10시부터는 반드시 자야 아이 성장 발달에 좋다"는 글을 읽지 않았더라면 이렇게 억지로 재우려 하지 않았을 텐데...돌쟁이 아이에게 짜증을 내고 있는 내 모습이 너무 바보같아 보인다.

나는 괜스레 미안해지는 마음으로 자는 딸 모습을 보며 또 미안하다고 말하고 있는 나쁜 엄마가 됐다.

또 아이가 하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 모두 다른 아이들 부럽지 않게 다 해주는 엄마가 좋은 엄마라고 생각했었는데, 지나고 보니 전부 엄마의 대리만족인 듯하다.

그러지 말아야지 해도 지나가는 아이를 보고 '저 아이는 이 신발 있네, 우리 딸도 이쁜 거 사줘야지'하고 또 주문을 하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솔직히 조그만 아기가 뭘 안다고...가윤이는 이게 좋은 건지 갖고 싶은지 알지 못하는데도, 내가 이걸 사고 내 딸이 입고, 신는 데 만족해서 '내 딸도 이건 있다!'라고 외치고 있는 것이다.

가윤이는 그러지 않아도 이미 자기 의사표현이 확실하다. 이제 15개월차에 들어선 가윤이의 성장발달은 현재 개월수보다 빠르다. 이미 걸음마를 떼고 뛰어다니며 의사표현도 제법 한다. 하고 싶은 건 얼추 비슷하게 말하고, 갖고 싶은 건 줄 때까지 앞에서 물건을 가리키고 있다.

결국 가윤이가 갖고 싶다, 달라는 건 다 주다보니 이젠 한 번이라도 안 주면 그 때부터 집은 울음바다가 된다. 이렇게 의사표현이 확실하니, 조금만 있으면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 술술 얘기할 텐데 말이다.

문득 내 육아방식이 잘못돼도 너무 잘못돼 있다는 생각이 드는 하루가 있다. 무조건 남들 육아의 좋은 것만 따라 하려고 조바심 내는 것처럼 바보 같은 일은 없다. '모르는 게 약'이라는 말처럼, 정말 육아에 대해 잘 몰라도 상관 없다. 내 육아 생활에 아이와 나, 우리 가족이 행복하기만 하다면, 오늘도 육아 참 잘하고 있는 것이리라.(정리=한국경제TV 블루뉴스 이예은 기자)

★tvN '푸른 거탑', '코미디 빅리그', '황금거탑'의 개그맨 정진욱과 그의 아내 송지연이 펼치는 '가윤맘의 육아 타임즈'는 계속됩니다.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