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 스토리] '몸짱시대' 뱃살과 소득은 반비례

권이선 2014. 11. 22. 06: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비만율 고소득층 3.5배외모·체중 관리도 빈부 격차

#1 대학생 김모(19)양은 6년째 다이어트 중이다. 그동안 김양이 다이어트에 쏟아부은 돈만 5000만원이 훌쩍 넘는다. 건설 사업자인 부모의 아낌없는 지원 덕분에 김양은 중학교 1학년 때부터 넉 달에 450만원 하는 다이어트 보조 식품을 꾸준히 먹어왔다. 고등학교에 입학한 뒤로는 한 달에 120만원을 주고 피트니스센터에서 하루 두 번 개인지도를 받고, 아침저녁 '건강식단' 비용으로 40만원을 추가로 낸다. 중학교 1학년 때 몸무게 77㎏를 넘나들던 김양은 현재 57㎏의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고 있다.

#2 취업준비생 이모(29)씨는 학업을 이유로 서울에 올라와 9년 동안 자취를 하고 있다. 공과금과 시험 응시료 등을 내고 나면 한 달 용돈 50만원은 늘 턱없이 부족하다. 김씨의 주식은 2700원짜리 도시락과 라면. 불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식생활 탓에 70㎏이었던 이씨의 몸무게는 현재 100㎏에 육박한다. 3개월에 일시불 18만원인 피트니스센터 등록비도 이씨에겐 사치로만 느껴졌다. 지난 10월 모 은행 면접에서 이씨는 '자기 관리가 부족해 보인다'는 말을 들은 뒤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외모가 중시되는 시대에 날씬함은 '경쟁력'이다. 많은 돈을 들여서라도 운동, 다이어트 보조식품, 의료 시술을 찾는 이들이 느는 건 이런 이유에서다. 경제적 형편에 따라 체중·몸매 관리 격차가 커지면서 '피트니스 푸어(Fitness Poor)'라는 용어까지 생겼다.

21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 빅데이터(2002∼2013년) 분석 결과에 따르면 기초생활보장 대상자 등을 포함한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지난해 초고도비만율은 1.23%(남 0.87%·여 1.57%)에 이른다.

반면 건강보험 가입자 가운데 가장 보험료를 많이 내는 상위 5%에서는 이 비율이 0.35%에 불과하다. 우리 사회에서 소득이 가장 적은 계층의 초고도비만율이 최상위 고소득층의 3.5배에 이르는 셈이다.

오상우 동국대 일산병원 교수(가정의학과)는 "저소득층에서 초고도비만이 많은 것은 채소·과일 등 건강식품보다 패스트푸드 섭취가 더 잦고 운동에는 소홀하기 때문"이라며 "초고도비만이 다시 심리적 위축과 경제활동 참여 부진으로 이어져 저소득 요인이 되는 악순환이 계속된다"고 지적했다.

권이선·김건호 기자 2sun@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