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훔쳐보기]정종섭 건배사로 다시 불거진 '주어 논란'

진동영기자 2015. 8. 27. 16: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무성 "잘못됐다"면서도 "새누리당이라곤 안했다" 어설픈 해명-2007년 이명박 전 대통령 "'내가' 설립했다고 안했어"..BBK 해명과 유사-야당은 조롱.."웃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의 ‘건배사’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사태를 수습하려는 새누리당이 “‘총선 필승’의 주어가 없다”고 해명에 나섰는데, 어설픈 해명이 오히려 문제를 더 꼬이게 만드는 모습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27일 정 장관의 건배사 논란과 관련해 “잘못된 것이다. 본인도 잘못됐다고 했다”며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굳이 붙여 넣은’ 사족이 문제였다. 그는 “굳이 변명하자면 ‘새누리당’이라는 말은 안했다”며 웃었다. 사태가 처음 알려진 26일 김영우 수석대변인 역시 구두논평을 통해 “엄밀하게는 새누리당이라는 구체적인 명칭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논란이 됐던 건배사에서 ‘총선’을 자신이 선창하고 새누리당 의원들이 ‘필승’을 후창하도록 했다. 이를 두고 공직자의 선거중립 의무를 어겼다는 지적이 나온 것인데, 새누리당의 설명은 ‘총선 필승’의 주어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새누리당에 대한 선거 지지 행위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이 같은 ‘주어 불명’ 해명은 정치권 밖에서조차 ‘궤변’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와 함께 지난 2007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의혹 당시 해명이 다시금 회자되기도 했다.

당시 한나라당 대선 후보였던 이 전 대통령은 BBK 설립 의혹 공방 과정에서 “(BBK를) 설립했다”고 말한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난처한 상황에 처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 측 나경원 대변인은 기지를 발휘, “‘내가’ 설립했다고 말한 적이 없다”고 해명하면서 사태 수습에 나섰다. 이 해명 역시 상당한 논란을 빚었지만, 결국 의혹에 대한 확실한 추가 증거가 나오지 않으면서 나름 성과를 거둔 해명으로 남았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번 정 장관의 건배사 논란이 불거지자 이 때의 기억을 끄집어내면서 조롱을 퍼부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2007년의 웃지 못할 변명을 연상케 한다”며 “새누리당 의원 연찬회에서 ‘총선 필승’이라고 한 건배사가 새누리당의 명칭을 사용 안했다고 문제될 것이 없다는 것인데,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공직선거법 9조가 정하는 공무원의 중립 의무와 선거 관여 금지를 위반한 것”이라며 “주어가 없다는 핑계는 논할 가치도 없다”고 일축했다.

진동영기자 jin@sed.co.kr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