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경의 맘다방] 일반 산후조리원의 항변

2015. 6. 30. 16: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HOOC=김현경 기자] [김현경의 맘다방]은 매주 화요일 게재하는 코너지만 30일 오전에 노출된 맘다방 <‘연예인 산후조리원’이 아니어도 괜찮아> 관련, 일반 산후조리원의 반론이 빗발쳐 또 다시 펜을 듭니다.

제가 쓴 기사 내용은 산부인과 부설 산후조리원 대비 일반 조리원은 간호사가 아닌 간호조무사(최초 기사에선 제가 조리사로 적시해 한국산후조리원협회에서 특히 반발이 심했습니다)가 많아 아기와 산모 관리에 상대적으로 소홀하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주장이었습니다.

저는 당황스러웠습니다. 제 경험상 일반 산후조리원엔 원장만 간호사 출신이지 신생아를 돌보는 분들은 간호사가 아닌 분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분들이 다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지도 의문이었고요.

실제로 간호사나 간호조무사가 아닌 비의료인이 산모 및 아기를 돌보다가 문제가 발생하거나 전문자격증이 없는 아르바이트생이 산모 및 영유아를 돌보는 경우도 적발돼 문제시된 바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한국산후조리원협회 측은 “산후조리원에는 모자보건법에 의해서 어느 산후조리원이든 간호사가 근무를 하게 되어 있으며 영유아 숫자에 맞추어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가 근무를 하고 있다”고 반론했습니다.

또 다른 일반 산후조리원 관계자는 “마치 병원조리원은 전문가가 운영해서 더 안심이 된다는 듯한 오해의 소지가 있으니 당장 기사를 정정하고 정중하게 사과하는 기사를 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한편 산부인과 부설 산후조리원의 한 관계자는 “일반 산후조리원의 간호사 배치는 인력 수급상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산부인과 부설 산후조리원과 일반 산후조리원 중 어느 쪽이 우위에 있다고 말씀드리는 건 아닙니다. 어느 조리원이든 판단과 선택은 엄마와 보호자의 몫일 겁니다.

다만 우후죽순 생겨나는 산후조리원에 대한 국가의 관리가 더 엄격해야 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을 겁니다.

pin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국제모터쇼, 누드女 몸위에 초밥이…‘야릇’
공급은 적고, 매매량은 증가하고, 서울 중심 중대형 아파트 인기
이시영 찌라시 강력부인 “성관계 동영상?…너무 황당”
女보디빌더, 꿀벅지로 수박깨기…남자보다 더한 대퇴근
[영상] 세계종말 전조? 美 텍소마호에 생긴 거대 소용돌이
음란물 검색 창고된 구글ㆍ유튜브
2015년 여름 모기가 다 죽어… 그 이유는
“3억엔이면 위안부 문제 해결”…日 주간지 ‘아베 실언’ 폭로
女 체조선수 의상논란 “중요부위 노출…이슬람율법 위배”
부산에 들어서는 선시공•후분양 타운하우스, 금정 우진 더클래식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