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알지식] 오바마가 부른 찬송가 '어메이징 그레이스'는..

김민정 기자 2015. 6. 29. 03: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6일 오바마 대통령이 찰스턴 교회 총기 난사로 희생된 클레멘타 핑크니 목사 장례식에서 부른 노래는 찬송가 '어메이징 그레이스(Amazi ng grace)'였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이 곡은 미국인의 "영적인 국가(國歌)"로 불린다. 이 곡은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을까?

어메이징 그레이스는 영국에서 탄생했다. 영국 성공회 사제 존 뉴턴(1725~1807)이 과거 흑인 노예 무역을 했을 때 흑인을 학대했던 것을 참회하며 1772년 가사를 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때 경험에서 "한때 길을 잃었으나 (신의) 놀라운 은총이 나를 인도해주셨다"는 가사가 나왔다. 작곡가는 미상이며 스코틀랜드 민요에서 기원했다는 등 여러 설이 있다.

이 곡은 영국에서는 주목받지 못했으나 1789년 미국에 소개된 후 널리 파급됐다. 18세기 후반부터 미국에서 국가적 신앙 부흥 운동이 일어났는데, 당시 설교를 듣기 위해 모인 미국인들은 설교가 끝나면 어메이징 그레이스의 앞 구절을 함께 부르곤 했다.

미국 남북전쟁(1861~1865년) 때도 어메이징 그레이스는 남북을 가리지 않고 사망자를 추도하고 전쟁으로 상처받은 자를 치유하는 곡으로 쓰였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