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리치-해외]자라·유니클로..창업주를 '억만장자' 로 만든 브랜드

2014. 8. 19. 14: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별취재팀=양영경 인턴기자]'자라(ZARA)의 세일 첫 날은 매출 신기록을 달성하는 날? 에이치앤엠(H & M)의 유명 디자이너 협업제품 출시 날에는 노숙과 줄서기 알바는 필수?'

제조ㆍ유통 일괄형(SPA) 브랜드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에 비례하는 매출이 브랜드를 소유한 오너들을 얼마나 기쁘게 할지 가늠할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로 억만장자 대열에 이름을 올린 세계적인 부호들 가운데 '스파 브랜드'를 기반으로 하는 이들이 많다.

스파 브랜드의 제왕은 단연 자라의 아만시오 오르테가(Amancio Ortega)다. 양품점 심부름꾼에서 세계 4위의 억만장자가 되기까지 그의 핵심 전략은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었다.

그는 자라와 같은 신생 브랜드가 트렌드를 예측하고 주도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봤다. 대신에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상품을 '빠르게' 내놓는 것을 차별화 요소로 삼았다. 시간 단축을 위해 현재의 SPA 모델인 '기획ㆍ생산ㆍ유통ㆍ판매'의 통합적 관리는 반드시 필요했다. 시간문제에 집중한 그의 사업전략은 시장을 제대로 관통했고 이로써 아만시오 오르테가는 억만장자 반열에 올랐다.

에이치엔앰 또한 1990년대 후반부터 제품을 '싸고, 많이, 빠르게' 파는 방식으로 성장한 기업이다. 설립자인 얼링 페르손(Erling Persson)은 대량의 물건을 판매하는 미국 백화점에서 영감을 얻은 뒤 고국인 스웨덴에서 같은 방식으로 의류를 팔기로 한다. 자사공장 없이 전 세계의 700개의 공장과 계약을 맺고 저렴한 가격·신속한 납입기간에 사활을 건 것이다. 이 사업은 당시 스웨덴의 경제성장과 맞물리면서 성공 가도에 오르게 된다.

현재는 설립자의 아들인 스테판 페르손(Stefan Persson)이 회사 운영을 맡고 있다. 그는 에이치앤엠을 통해 스웨덴 제 1의 부호로서 재력은 물론, 소치올림픽에 출전한 스웨덴 국가대표팀의 유니폼까지 제작하는 명예를 얻었다.

'부담 없이 사는 옷'에 대한 열망은 일본의 유니클로(UNIQLO)를 낳았다. 유니클로의 창업주 야나이 다다시(やないただし)는 가격 거품을 빼기 위해 대학 생활협동조합이나 편의점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사업 초기부터 널찍한 개방형 공간에서 손님이 직접 원하는 물건을 찾아가도록 한 것이다.

유니클로는 1990년대에 들어서 적극적으로 스파 방식을 수용했지만, '정확한 수요예측'과 '품질관리'는 기존 스파 브랜드와 다른 점이었다. 제품을 싼 값에 공급하면서도 재고를 남기지 않아 이득을 보는 방식이다. 덕분에 창업주는 일본을 넘어 세계에서 이름을 날리는 억만장자가 됐다.

조 프레시(JOE FRESH)는 캐나다 최대의 슈퍼마켓 체인 로블로(Loblaw) 그룹이 클럽 모나코(CLUB MONACO)를 만든 디자이너 조 밈란(Joseph Mimran)과 합작해 만든 스파 브랜드다. 맨 처음 이 브랜드는 대형마트에서 숍인숍 형태로 시작했다. 식료품을 사러 온 소비자가,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에 옷을 구입하게 되면서 성공하게 된 케이스다. 브랜드 소유주인 갈렌 웨스턴 주니어(Galen Weston.Jr)는 '로블로 매장에 오는 사람들의 3분의 1은 조 프레시에서 쇼핑을 한다'고 밝히며 조 프레시가 로블로 전체 매출에 신장에 기여하는 점을 흐뭇하게 여겼다.

포에버21(Forever21)은 아메리칸 드림을 실현시킨 스파 브랜드다. 1980년대 초 미국으로 이민한 장도원, 장진숙 부부는 포에버21로 3년 연속 미국 100대 부호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외에도 망고(MANGO)의 이삭안딕(Isak Andic), 탑샵(TOPSHOP)의 필립그린(Philip Green), 갭(GAP)의 도날드 도리스 피셔 부부(Donald & Doris Fisher), 베네통(Benetton)의 베네통 사남매(Benetton Siblings)도 스파 브랜드가 낳은 억만장자들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존 의류업계 수장들이 적극적으로 스파 브랜드에 뛰어들고 있다. 에잇세컨즈(8seconds)의 이서현 사장, 스파오(SPAO)와 미쏘(Mixxo)의 박성수 회장이 그 주인공이다.

삼성에버랜드 패션부문 이서현 사장이 진두지휘하는 에잇세컨즈는 외국 스파 브랜드보다 가격을 낮추고, 의류를 아시아인의 체형에 맞춰 선보이는 전략으로 시장 점령에 나섰다.

국내 1호 스파 브랜드 스파오(SPAO)와 미쏘를 가진 이랜드 그룹의 박성수 회장은 백화점용 의류를 생산·판매하는 계열사를 매각하고 10개의 스파 브랜드를 잇달아 선보이며 패스트 패션에 올인한 상태다.

토종 스파 브랜드의 2013년 매출액은 모두 1000억원이 넘는 수준으로 전년대비 평균 66.5%의 성장률을 보였다. 토종 스파 브랜드가 한국 억만장자들의 또 다른 부의 원천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happyday@heraldcorp.com-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남경필 이혼, "부인이 조정제기, 이유가…"日 엽기적 '좀비시구' 화제남경필 이혼, 아들 구속영장 기각…파경 이유는?최자 설리 열애 인정 "그동안 증거들 모아보니…100%였네"부산 오피스텔 붕괴 현장 보니…"초대형 싱크홀 떠올라" 아찔장범준, '어려운 여자' 뮤비 속 서은아 누구? 아찔한 베드신에 '男心 흔들'남경필 이혼 "불화설, 6·4지방선거 이전부터…무슨일?"시크릿 '아임 인 러브' 뮤비 보니…아찔한 '19금 노출'강민경 비키니 셀카, 청순 민낯+반전 볼륨감…'화들짝''우리동네 예체능' 이규혁, 차유람 드레스 자태에 '눈이 번쩍'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