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사일언] 출간 기념회? 북 파티

박상미·번역가, 토마스 파크 대표 입력 2015. 5. 5. 03: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가 운영하는 서울 종로 서촌(西村)의 갤러리 토마스 파크는 절묘한 위치에 있다. 아래층이 서점이고 길 건너편 2층도 서점이다. 2010년 서울에 돌아온 후 논현동에 살았는데, 동네를 아무리 걸어 다녀도 서점을 발견하지 못했다. 동네 서점에 익숙했던 나는 책을 뒤적이며 서성일 곳이 없다는 사실에 발붙일 곳 없는 우주인처럼 황망해하곤 했다. 지금 사는 이 동네는 그에 비하면 기적에 가깝다. 아랫집과 건넛집이 서점일 뿐 아니라 광화문 교보문고까지 걸어가는 데 15분이면 충분하다.

오랜만에 내 신간이 나온 걸 기념하여 파티를 했다. 옛날에 출간 기념회라는 걸 가 보니 고급스러운 케이터링 서비스와 수많은 악수와 연이은 명사들의 '한 말씀'이 있었다. 나는 그냥 파티라 부르고 싶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즐기는 북 파티! 마침 갤러리에는 덩컨 한나의 그림들이 걸려 있었다. 뉴욕 미술계에서도 알려진 독서광이다. 그는 책이나 영화를 보며 상상하고 열망한 장면들을 삽화처럼 그린다. 그의 그림들이 걸린 갤러리는 북 파티가 벌어질 실내로 완벽했다.

파티의 드레스 코드는 안경이었다. 모두가 안경을 낀 공간에 있어 보는 것, 눈이 핑핑 돌아가게 멋지지 않을까. 안경을 낀 친구들이 책을 한 권씩 사 들고 찾아와 주었고, 책을 디자인하는 친구는 그동안 디자인한 책들을 들고 왔고, 소설가이자 번역가인 지인은 새로 번역한 소설책을 선물로 주었다. 그야말로 책 파티였다.

책 속에 길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책은 정말로 멋지지 않은가. 어쩌면 가장 패셔너블한 아이템이 아닐까. 인류 최고의 식물성 발명품인 종이라는 재료가 멋질 뿐 아니라, 그 속엔 그림도 있고, 사려 깊게 디자인된 여백도 있다. 게다가 운이 좋으면 가슴 철렁한 문장들을 만날 수 있다. 동네에 산다는, 이름을 모르는 한 시인이 밤늦게 파티에 들러 내 새 책을 내밀었다. 책장을 펼쳐 하얀 종이에 사각사각 그의 이름과 내 이름을 적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