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쿡기자] "나도 미안하다∼" 고승덕 패러디까지.. 의정부고 '엽기 발랄' 졸업사진 화제

이혜리 기자 입력 2014. 7. 25. 02:05 수정 2014. 7. 25. 02: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절한 쿡기자] "딸아∼ 미안하다아아아아∼" 6·4지방선거에서 서울교육감에 도전했던 고승덕 후보의 외침, 다들 기억하시죠? 이 장면을 고등학생이 그대로 따라 했습니다. 아, 메릴린 먼로도 있고. '핵 이빨' 수아레즈도 있군요.

놀라지 마세요. 이 기발한 사진들은 졸업사진입니다. 옛날 같으면 꿈도 못 꿀 일인데요. 이 사진들이 트위터 등에 돌면서 인터넷이 한층 유쾌해졌습니다.

중·고등학생들 사이에서 졸업사진을 색다르고 재미있게 찍는 것이 유행처럼 번져나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의정부고등학교가 단연 최고입니다. 이미 5년 전부터 매년 색다른 졸업사진 전통을 이어왔다고 하네요. 해마다 어떤 사진이 올라올지 기대하는 네티즌마저 생길 정도랍니다.

올해는 지난 22일 의정부고 한 학생이 2015년 졸업사진 촬영 현장을 SNS에 올리면서 화제를 모았습니다. 사진이 삽시간에 퍼져나갔고 며칠 동안 포털사이트 검색어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보통 졸업사진이라면 경직된 표정과 똑같은 교복 등 천편일률적인 모습을 생각합니다. 그런데 의정부고 학생들은 이 상식을 깼습니다. 해가 갈수록 학생들은 더 과감하고 기발한 사진찍기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앞서 밝혔듯 올해 졸업사진 중 압권은 단연 '고승덕'이네요. 이어 귀여운 추사랑이나 가수 박진영으로 분장한 학생들의 사진이 SNS에 오르내렸습니다.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자 메릴린 먼로 분장을 하고 졸업사진을 찍은 한 학생은 라디오 인터뷰까지 했습니다. 이 학생은 "지난해 선배들이 졸업사진 촬영을 끝낸 직후부터 1년간 준비했다"고 말했습니다. 졸업사진 한 장을 위해 이렇게 준비하는 시간이 길다고 하네요. 또 촬영이 끝난 후 바로 평범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으로 돌아온다고 하니, 왠지 찡하기까지 합니다.

이런 유쾌함도 잠시. 인터넷에서는 졸업사진이 금지될지 모른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학교 측에서 비교육적이라며 졸업사진을 못 쓰게 했다는 거죠. 실제로 "학교에서 지나친 분장을 제재했다" "검열위원회가 열렸다"는 말이 나왔고, 학생들의 창의성을 죽인다는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네티즌들은 "숨 쉴 곳은 마련해 줘야지" "졸업앨범의 주체는 누구?"라며 혀를 찼습니다.

하지만 학교 측은 졸업사진 금지령이 와전됐다고 해명했습니다. 의정부고의 한 교사는 24일 "일부 속옷 차림 촬영을 금지했을 뿐"이라며 "노출을 자제시키고 정상적인 옷을 입게 한 뒤 재촬영하도록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행이네요.

학교와 학원을 오가며 하루의 대부분을 책 속에 파묻혀 사는 '불쌍한' 고3 학생들입니다. 그래도 의정부고에서는 하루라도 학생들의 자유분방함을 존중하니 보기 좋습니다. 상식과 편견을 깨는 학생들의 유쾌한 상상력이 앞으로도 쭉 이어지길 바랍니다.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부탁 하나 할게요. "역대급 코스프레 매년 만들어주세요!"

이혜리 기자 hye@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국민일보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gochung@kmib.co.kr)/전화:02-781-9711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