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산단', 젊은이 찾는 곳으로 변신해야

2015. 7. 29. 19: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후 산업단지를 제조업 혁신과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거점으로 업그레이드 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어제 청주산업단지 비즈니스센터에서 열린 청주산단 혁신단지 추진을 위한 토론회에서 청주산단을 친환경 도시형 산업단지로 재생시키기 위한 계획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노후 산단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범정부적인 지원 역량을 모으고 있다"며 "2016년까지 25개의 산단을 선정해 혁신 및 재생단지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산단공에 따르면, 산업단지는 2014년 기준 국가 전체 제조업 생산의 70%(1057조 원), 수출의 78%(4464억 달러), 고용의 50%(208만 명)를 책임지고 있다. 산단이 국가 산업경제 활동의 중추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비수도권을 보면 생산의 75%, 고용의 55%를 떠맡음으로써 산단은 지역경제 기반일 뿐 아니라 지역 균형발전 기능도 담당하고 있다.

이렇게 중차대한 위상과 역할을 지녔음에도 산업단지는 노후화와 청년층의 외면이라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 1964년 구로수출공단을 시작으로 2014년 말까지 조성된 1074개 산단 가운데 20년 이상 된 노후산단은 78개다. 수적으로는 적지만 이들 노후산단의 생산액이 국내 제조업 전체의 52%를 차지한다. 지금 손을 쓰지 않는다면 노후화는 가속화하고 머잖아 산단은 제조업 기지는 고사하고 국가 경제에 짐이 되는 지경에 이를 수 있다.

정부는 산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10년부터 노후산단 구조고도화 사업을 벌여왔다. 지난해부터는 시범적으로 혁신산단 대상을 선정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정부가 출자하는 '산단환경개선펀드'를 통해 민간 투자를 유도하고 지금까지 2000억 원 가량의 투자를 이끌어냈다. 시화, 반월, 창원, 구미산단 등을 중심으로 호텔과 오피스텔, 지원시설 등이 들어서는 등 가시적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특히 올 1월 노후산단 활력증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별법이 제정돼 지난 7일부터 시행에 들어가면서 산업단지 혁신사업은 속도를 내고 있다. 산단 내 토지 용도규제가 완화되고 사업자에 대한 인센티브가 제공되는 등 여건이 획기적으로 나아졌다. 이에 따라 R&D시설과 기숙사, 판매시설, 호텔 등 정주여건이 개선되면서 산업단지가 모습을 바꾸고 있다.

그러나 산업단지를 탈바꿈시키려는 정부, 지자체, 민간의 노력이 다방면에 걸쳐 일어나고 있지만, 아직은 일부 산단에 일어나는 미풍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보다 적극적이고 통합적인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산업단지가 사람들이 꼬이는 활력 있는 곳으로 바뀌어야 한다. 기업인과 근로자가 산단에서 일하고 쉬고 즐기며 학습할 수 있는 '어메니티' 공간이 되어야 한다.

산단공이 대학생과 고교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산업단지 취업 기피 사유를 보면, 가장 큰 이유가 열악한 근무여건(24.4%)이었다. 기업의 장래성(23.0%)과 급여수준(16.3%)를 제외하면 50% 이상이 근로환경과 관계된 불만이었다. 청년실업률이 10%에 이르는데도 산업단지가 구인난을 겪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산단공에 따르면, 전국 산업단지의 20·30대 청년인력 필요 대비 부족 인력이 36만 명에 달한다.

산업단지를 젊은이들이 찾는 공간으로 재창출하는 것은 산업단지와 제조업 혁신의 필요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발등에 떨어진 청년 일자리 창출이라는 과제를 푸는 해법이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산단 내 휴폐업 부지를 활용해 산단 한 가운데에 연구개발과 교육, 문화, 여가, 쇼핑까지 아우르는 거대한 어메니티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산단 내에 이런 복합공간이 들어서면 그 영향이 기업들에 연쇄적으로 파급돼 산단은 점차 일과 쉼, 자기계발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다.

<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 d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