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전월세 늘고, 부채는 많고..젊은사람 살기 힘든 서울

2016. 6. 22. 11:1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6년도판 서울시민들의 ‘고단한 삶’이 드러났다. 서울시가 2003년부터 조사하는 서울서베이 2016년 결과다. 지난해 10월 서울거주 15세 이상 4만683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이 결과는 이 시대 서울,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실상을 잘 보여준다.

전체를 관통하는 키워드를 꼽자면 ‘힘든 서울살이’다. 경제활동의 중추를 담당하는 30대의 경우 주거비 압박이 심각하다. 주택장만이 가장 큰 목표이기도한 이들이지만 88%가 전월세주택에 산다. 특히 월세비율이 40%를 넘어 저축이나 내집마련의 꿈은 점점 요원해지고 있다. 30대가 가장 심각하지만, 전체적으로도 자가비율은 줄고, 전월세 비율이 높아졌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신호다. 전체 가구의 66%가 빚을 지고 있으며 30대는 80%나 된다. 출퇴근, 교육, 편의성을 위해 서울에 살지만, 치솟는 주거비 교육비 등으로 인해 삶의 질은 점점 후퇴하고 있다. 10년 후에도 서울에 살고싶다는 사람이 60%나 되지만, 과연 그 희망이 이뤄질지 불투명해보인다.

살면서 느끼는 위험으로 가족의 건강, 직업 불안정, 실직 또는 파산을 꼽았다. 범죄나 사고보다 직장을 잃는 것을 더 걱정해야하니, 삶 자체가 불안할 수 밖에 없다. 이는 노인복지를 위한 세금부담 의향이 전년도보다 하락한 것에서도 드러난다. 응답자 본인에게도 해당되는 문제지만, 여력이 없다고 느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응답자들은 또 차별받을 수 있는 요인으로 소득, 학력, 직업을 꼽았다. 실제 우리 사회 대부분의 분야에서 공공연히 이뤄지는 차별에 대한 두려움이 서울시민이라고 없을리 없다. 가장 공평하지 않은 영역에서도 조세정책과 취업기회가 2,3번째로 꼽혀(첫번째는 소수자의 권리) 정부 및 기업의 공정성을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간의 유대도 점차 약해지는 추세가 뚜렷하다. 노인 10명 중 7명이 자녀근처에서 혼자 살거나 노인전용 시설에서 살고 싶다고 답했다. 젊은층은 자녀근처 거주보다 노인전용시설에서 살겠다는 응답이 더 많았다. 가족과의 동거로 생길 수 있는 갈등을 피하고 사생활을 침해받지 않고 살겠다는 의지가 더 강했다. 이미 주거와 육아비를 감당하기 어려워 결혼과 출산을 꺼리는 젊은 층이 급증하고 있어 비혼 1인가구,노인 1인가구는 갈수록 증가할 것이 자명하다. 사회가 이들에게 기회와 가능성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서울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는 어두워진다. 지금, 건강한 공동체사회가 해체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홍상수, “딸 유학비 못줘…광고끊긴 김민희 도울 것”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이승기측 “메이크업아티스트 관련 악성 루머 사실무근, 수사의뢰”
홍상수 김민희 프랑스 목격담 “계속 손잡고 장난치면서…”
홍상수 아내, 김민희 母와 SNS 공개…“곱게 키운 딸, 함부로 말하지 마”
‘성폭행 혐의’ 박유천, 사건 당일 中 체류?…“한국에 있었다” 사실 무근
래퍼 도끼, 5억원대 ‘2016 벤틀리 뮬산’ 구매…슈퍼카만 8대
홍상수 부인 “난 이리 힘든데 김민희는 다 가져”
홍상수 妻 “일 있으면 김민희 통해 연락”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