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우울한 노인의 날, 체계적 노후 대비 교육 필요

입력 2015. 10. 2. 11: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일은 열아홉번째 맞는 노인의 날이다.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한국의 노인들은 그리 즐겁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는 것같지 않다. 올해 작성된 통계청 고령자통계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가운데 ‘현재의 삶에 만족한다’는 응답자는 25.6%에 불과했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크게 늘어나 ‘100세 시대’가 열렸다지만 노인 4명중 3명은 자신이 행복하다고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다. 삶의 질이 지속적으로 받쳐주지 않는 장수는 축복이 아니라 자칫 재앙이 될 수도 있다는 경고음으로 들린다.

노후가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당장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노인들이 34%에 지나지 않는다.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등을 포함해도 공적 연금을 수령하는 노인들은 40%가 채 안된다. 10명중 6명은 연금이 딴 나라 이야기일 뿐이다. 그나마 연금을 받더라도 수령액이 턱없이 적어 생활에 전혀 보탬이 되지 않는다. 국민연금 수령자의 절반은 월 급여가 10만~25만 정도라고 한다. 그렇다고 나머지 절반이 충분한 금액을 받고 있는 것도 아니다. 노후에 안정된 수입이 없으니 한국의 노인이 세계에서 가장 가난하다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실제 66~75세 인구의 빈곤율은 45.6%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11.0%를 크게 웃돈다. 사는 게 팍팍하다는 노인들이 스스로 인생을 포기하는 비율도 세계 최고 수준이다.

노인들이 겪는 경제적 어려움은 노후 준비가 절대 부족한 탓이다. 지난해 신규 창업자 52.7%가 60대 이상인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60대 창업 러시가 현직에서 물러났지만 그 동안 자신이 쌓은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인생 2막을 열기 위해 나선 것이라면 경제에도 큰 활력소가 될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노후 준비가 전혀 돼 있지 않아 한푼이라도 더 벌어야 하지만 마땅한 일자리가 없어 창업으로 내몰리는 것이다.

2060년이면 노인인구가 40%까지 늘어난다. 폭증하는 노인 인구를 재정으로 뒷바라지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노후 대비는 1차적으로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우선 노후 대비에 대한 실질적 계몽활동에 더 적극적이어야 한다. 특히 경제 활동이 활발한 30,40대들에게 미리 체계적인 노후 준비를 시작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관련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정부가 사회공헌기관과 함께 범 국민 캠페인을 통해 그 당위성을 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노인 문제에 대한 발상의 전환이 절실해 보인다.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비키니女 레슬링 하다 하의가 훌렁…日예능 방송사고
공급은 적고, 매매량은 증가하고, 서울 중심 중대형 아파트 인기
日아이돌 성관계 영상 파문…“저는 맞지만…”
EU, 삼성 TV 에너지효율 조작 조사...삼성 반박
女배우, 강풍에 치마가 ‘훌렁’…속옷이 그대로
[와글와글]큰언니는 13살…최연소 ‘걸그룹 직캠’ 갑론을박
“불의 외면 할수 없어”…JTBC 이승환-손석희 대담 어록 3제
하지원 ‘파격’ 박보영 ‘깜찍’ 베스트는 누구?
여배우 출산 앞두고 방송서 불륜 고백…日 열도 발칵
부산에 들어서는 선시공•후분양 타운하우스, 금정 우진 더클래식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