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총선용 예산' 논란 자초한 최 부총리의 경솔한 발언

2015. 8. 28. 12: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새누리당이 27일 당정협의에서 내년도 예산을 올해보다 4% 가량 늘어난 390조원 규모로 편성하기로 했다. 재정 건전성이 걱정되지만 경기 부양을 위해 확장적으로 예산을 운용하겠다는 의지를 읽을 수 있다.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추가경정 예산으로 형성된 경제회복의 모멘텀을 유지하려면 어쩔 수 없다”고 털어놓았다. 재정을 투입해서라도 경제 회복의 불씨를 살려가야 하는 정부로선 적극적인 재정 운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재정 건전성 유지와 경제 살리기란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정부의 고민은 충분히 이해가 된다.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청년 고용 절벽’을 해소하기 위한 일자리 만들기 등 민생 예산이 만만치 않을 것이다. 어차피 늘어날 수밖에 없는 서민 복지 수요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 게다가 남북 교류와 북한 도발 억제를 위한 국방력 강화, 문화창조 융합 벨트 등 큰 돈 들어갈 데가 한 두군데가 아니다. 반면 쓸 돈을 마련하기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경제가 잘 돌아가 세금이 잘 걷히면 걱정이 없겠지만 우리를 둘러싼 환경이 녹록지 않다. 중국발 쇼크와 미국의 금리 인상, 여전히 불확실성이 높은 글로벌 경기 전망 등으로 3% 대 성장도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물론 재정이 어렵더라도 꼭 필요한 돈은 써야 한다. 하지만 불요불급한 지출은 최대한 줄여야 그나마 나라 살림을 꾸려갈 수 있다. 최 부총리가 “재정건전성을 크게 훼손하지 않는 범위내 운용”을 강조하는 것도 이런 맥락이라고 본다. 한데 최 부총리의 예산 관련 최근 발언을 보면 실제 그럴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새누리당은 내년 4월 총선을 의식해 사회간접자본(SOC)과 서민 대책 관련 예산 확충을 요구하고 있다. 선거철이 되면 정치권, 특히 여당이 으레 하는 요구들이다. 타당성이 있는 사업이라면 검토할 수 있겠지만 예산이 총선용으로 흐르는 건 경제정책 수장이 총대를 메고 막아야 한다. 이런 걸 다 받아주면 재정 건정성을 지키겠다는 다짐은 공염불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오히려 최 부총리는 “당에서 제시하는 민생현안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며 맞장구를 쳤다. 본인은 ‘덕담’ 수준이라고 하지만 예산 편성권이라는 강력한 권한을 쥔 경제 부총리가 할 발언은 아니다. 당원으로서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강변하지만 이건 법 이전의 일이다. 야당의 ‘총선 개입’ 지적도 무리는 아니다. 그 단초는 결국 최 총리 스스로 제공한 것이다. 정부 재정은 오로지 국민을 위해 써야 한다.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김완선 딱지 장면에 ‘절묘한 CG’…네티즌들은 폭소
공급은 적고, 매매량은 증가하고, 서울 중심 중대형 아파트 인기
뉴욕 일광욕女, 속옷까지 벗은 채 태연히…‘컬처쇼크’
대낮 승용차서 술 취해 잠든 30대女 사망, 체온이 무려…
황정음 볼륨감 이정도일 줄…“시스루 수영복, 화끈”
제국의아이들ㆍ쥬얼리 소속사 스타제국 사옥 경매로 나와
문재인, “한명숙 추징금 8.8억, 십시일반으로 돕자”논란
국민연금 20년 납입, 월평균 80만6000원 수령
레이양, 환상 보디라인…머슬마니아 1위의 위엄
부산에 들어서는 선시공•후분양 타운하우스, 금정 우진 더클래식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