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사설] ELS 쏠림 시장자율로 풀어라

입력 2015. 8. 28. 17: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이 주가연계증권(ELS)을 비롯한 파생결합증권에 경고음을 울렸다. 금융위원회 김학수 자본시장국장은 27일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를 기초자산으로 발행되는 ELS에 쏠림 현상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홍콩 지수 관련 위험성이 확대될 경우 6개월가량 발행금지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의 구두 경고는 적절했다. 국내 금융시장은 늘 쏠림이 문제다. 한때 적립식펀드가 인기를 끌자 묻지마 펀드 가입이 성행했다. 이번엔 ELS다. 정기예금 금리가 1%대로 떨어지자 연 4~5%대 금리를 제시하는 ELS가 국민 재테크 상품으로 각광을 받았다. 그 결과 상반기 기준 파생결합증권 발행 잔액이 94조원을 넘어섰다. 5년 새 4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이 중 ELS 등 원금 비보장형이 65%를 차지한다.

ELS는 고위험 장외 파생상품이다. 기초자산 가격이 기준선 아래로 떨어지면, 곧 녹인(Knock-In) 구간으로 진입하면 손실이 발생한다. 확률은 낮지만 한번 터지면 큰 손해를 본다. 지난해 상환된 ELS 원금 중 손실이 난 비중은 6.5%였다. 하지만 평균 손실률은 41.4%에 달했다. 1억원을 투자했으면 4140만원을 잃었단 얘기다. 반면 평균 이익률은 5%에 그쳤다. 최근 상하이 증시가 급락하면서 HSCEI 역시 큰 폭으로 떨어졌다. 자칫 다수의 ELS 상품이 녹인 구간으로 진입할 수도 있다. HSCEI는 유로스톡스50지수와 함께 기초자산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차제에 증권사들은 ELS 광풍을 차분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 파생결합증권은 증권사 자산의 4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커졌다. 무더기 환매 요구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 불완전판매 사례는 없는지도 되짚어 봐야 한다. 금융사 직원들은 늘 실적의 유혹에 빠진다. 복잡한 확인.서명 절차를 거쳤다고 제 할 일을 다 한 것은 아니다. 금융위는 "증권사 스스로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감독당국이 강제로 판매를 중단시키기 전에 시장이 자율로 해결하는 게 상책이다.

투자자들은 파생상품의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하는 게 중요하다. ELS 판매를 대행하는 은행의 직원이 권한다고 덥석 물어선 곤란하다. 수년 전 저축은행 후순위채 파동에서 보듯 결국 투자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투자자 몫이다. 다만 금융당국은 시장 질서를 바로잡되 과도한 간섭은 자제했으면 한다. 정부가 끼어들수록 시장의 자율정화 능력이 떨어진다. 지금은 구두개입이 적정선으로 여겨진다.

※ 저작권자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