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500km 날아간 北 SLBM, 수중 킬체인 구축 시급하다

2016. 8. 24. 18: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24일 동해상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에 사실상 ‘성공’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SLBM 1기가 이날 오전5시30분께 함경남도 신포 인근 해상에서 발사돼 동북방으로 500㎞를 비행한 후 일본 방공식별구역(JADIZ) 해상에 낙하한 것으로 알려졌다. SLBM은 통상 300㎞ 이상 비행하면 성공한 것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북한은 이번 시험발사 성공으로 SLBM의 실전배치 계획을 이르면 내년 초로 앞당길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의 SLBM 발사는 올 들어 세 번째다. 그러나 4월과 7월 두 차례 모두 각각 10㎞와 30㎞를 비행한 다음 공중폭발한 것과 비교하면 이번 시험발사는 군사·기술 면에서 다른 차원의 발전이다. 애초 북한 SLBM의 전력화가 일러야 2~3년 정도 걸릴 것으로 보았던 우리 군 당국 입장에서는 비상이 걸린 셈이다. 합참조차 북의 이번 시험발사를 “안보의 심각한 도전이자 유엔 안보리 결의의 중대 위반”이라고 비판하면서도 북의 SLBM 기술 진전에 우려를 표명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다음 단계로 핵추진잠수함 건조계획에 착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북이 SLBM 개발을 추진한 것은 핵탄두 소형화에 어느 정도 성공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전력 극대화를 위해 12발의 SLBM을 탑재할 수 있는 핵잠수함 건조 추진은 당연한 귀결이라는 것이다. 북한은 이번 시험발사만으로도 남한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줬다. 따라서 핵잠수함 개발까지 성공하면 우리 안보에는 ‘재앙’적 상황이 전개될 수밖에 없다.

우리도 결국 핵잠수함 건조 등 수중 킬체인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징후부터 발사시 타격까지 포함한 작전개념인 킬체인을 수중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의미다. 우리 군의 지상 킬체인 구축목표가 2020년대 초반이고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조차 SLBM에는 한계를 보이기 때문에 추가 비용부담 우려에도 수중 킬체인 구축을 더 이상 미룰 수 없게 됐다. 우리 군 전체의 작전계획과 대비태세도 이에 맞춰 전면 보완·개편해야 한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