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브렉시트 폭풍 맞설 시장 조치·추경 즉각 추진돼야

한국일보 2016. 6. 26. 20: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브렉시트 후폭풍이 괴멸적인 기세를 보이고 있다. 영국 국민투표 결과가 확인된 첫날인 24일, 글로벌 증시와 통화시장은 아시아에서 유럽을 거쳐 미국까지, 마치 도미노가 해일에 휩쓸리듯 잇달아 무너지며 아비규환의 비명으로 가득 찼다.

코스피(-3.09%)를 포함해 일본 니케이평균주가(-7.92%), 독일 DAX30(-6,82%), 미국 다우지수(-3.39%) 등이 초토화되다시피 했다. 단 하루 만에 글로벌증시에서 증발한 시가총액만 우리나라 연간 GDP의 두 배에 달하는 2조5,464억 달러(약 2,987조원)에 달했다. 파운드화 가치는 장 중 한 때 10% 이상 폭락하며 1985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한 반면, 가뜩이나 엔고에 전전긍긍하는 일본 당국은 엔화가 추가로 3.6% 이상 급등하자 사색이 됐다.

주말 휴장에도 불구하고 브렉시트 파장은 이번 주에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금융시장의 위기는 곧바로 투기를 부추기고, 투기가 위기를 심화시키는 악순환이 벌어지기 십상인 때문이다. 이에 따라 25일(현지시간) 스위스 바젤에서 열린 국제결제은행(BIS) 세계경제회의에 참석한 주요 30개국 중앙은행 총재들은 브렉시트 파급효과를 최소화 하기 위한 상호 공조체제 강화를 골자로 한 이례적 성명까지 발표했다. 하지만 중앙은행 간 공조는 유동성 공급 확대 등 중장기 대책에 맞춰져 당장 투기적 금융거래를 막는 데는 한계가 있다.

우리 정부도 일요일인 26일 연쇄 대책회의를 갖고 브렉시트 파장 최소화 대책을 강구하느라 부산했다. 당장 월요일 금융시장 재개장을 앞두고 증시와 외환시장 안정화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브렉시트 관련 자본시장 비상점검회의를 주재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국내 증시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단계적으로 필요한 시장안정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응급조치로 시장 급락 시 대표적 투기거래인 공매도의 제한 또는 일시 금지 방안이 논의됐고, 투자심리 급랭을 막기 위한 연기금 투자 확대 방안도 검토된 것으로 알려졌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별도 진행된 경제상황점검회의 등을 통해 추가경정예산 편성 입장을 공식화 했다. 가뜩이나 경기가 부진하고 구조조정의 여파로 3% 성장이 물 건너 간 상황에서 브렉시트까지 현실화 함으로써 비상대응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브렉시트까지 포함한 복합 악재 돌파를 위해선 최대 26조원의 추경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정부가 이번 주초 ‘2016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발표할 추경 규모는 10조~15조원 선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단호함과 속도다. 위기 상황에선 긴가민가 하는 판단유보와 상황 호전에 대한 막연한 기대로 굼뜨게 행동했다가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맞는 경우가 많다. 27일에도 금융시장의 불안이 계속되면 어떤 식으로든 투기 거래를 차단할 조치부터 즉각 가동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선제조치의 중요성이 큰 상황인 만큼 추경이든 금리인하 등 필요한 조치를 일사불란하게 추진해야 한다. 여야 정치권도 상황의 심각성을 감안해 거국적 협치의 자세로 난국 돌파 의지를 행동으로 보이기 바란다.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