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삼성, 엘리엇 다툼에서 일단 한고비 넘겼으나

한국일보 2015. 7. 1. 20: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원이 삼성과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법정 다툼에서 일단 삼성의 손을 들어줬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는 엘리엇이 낸 '삼성물산 주주총회 소집통지 및 결의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비율(삼성물산 1주당 제일모직 0.35주)이 삼성 총수일가만을 위한 것으로, 삼성물산 주주들에게 불리하다는 엘리엇의 주장에 대해 재판부는 "삼성물산이 제시한 합병비율은 관련 법령에 따라 산정된 것이며 삼성그룹 총수 일가의 이익만을 위한 것이라고 볼 자료도 없다"고 설명했다.

반면 삼성물산이 자사주 899만주(5.76%)를 우호관계인 KCC에 매각하지 못하게 해달라는 '자사주 매각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서는 삼성물산 임시 주주총회가 열리는 17일전까지 결정을 내리겠다고 밝혀 여지를 남겼다. KCC가 소유한 삼성물산 지분에 대한 의결권 행사가 제한될 경우 삼성은 엘리엇과 지분싸움에서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어쨌거나 삼성은 한 고비를 넘긴 셈이다. 이에 따라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삼성오너 일가의 삼성전자 지배권 승계작업을 계속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은 많다. 우선 엘리엇의 반격이 만만치 않다. 1차전에서 패한 엘리엇은 판결 직후"합병안이 공정하지 않을 뿐 아니라 삼성물산 주주들의 이익에 반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고, 법원이 아직 삼성물산의 KCC에 대한 자사주 매각 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며 장기전에 대비하고 있다. 엘리엇은 각국 기업은 물론, 페루와 아르헨티나 등 남미 국가를 상대로 미국 본토에서 소송을 벌여 '혁혁한' 전과를 거둔 악명 높은 헤지펀드다. 우호지분 확보도 시급하다. 삼성물산 지분 10.15%를 보유, 사실상 합병의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연금의 찬성도 이끌어내야 한다. 국민연금은'주주 가치 훼손'을 이유로 SK C&C와 SK의 합병에 반대한 적이 있다. 삼성물산 소액주주연대도 엘리엇에 동조하는 분위기다.

삼성이 헤지펀드의 공격에 취약한 이유는 불투명한 지배구조 때문이다. 오너들이 미미한 지분으로도 그룹 전체에 대해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는 한국식 경영방식은 헤지펀드가 파고 들 빈틈을 보일 수 밖에 없다. 양사의 합병이 미래가치를 높이는 전략이라는 주주 설득작업도 부실했다. 제일모직이 엊그제 배당성향을 높이는 등 주주권익 향상과 미래가치를 높이겠다는 카드를 내놓았지만 때늦은 감이 있다. 한국의 대표기업이 헤지펀드에 휘둘리는 것은 국익 차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삼성이 투명한 지배구조를 만들기 위한 노력에 소홀했음을 무겁게 반성할 필요가 있다.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