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법원도 정당성에 의문 제기한 삼성물산 합병비율

2016. 5. 31. 19: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제일모직과의 합병에 반대해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한 삼성물산 주주의 주식을 회사 쪽이 제시한 가격보다 높게 쳐주라는 고등법원 판결이 나왔다. 두 회사의 합병 비율이 삼성물산 주주에게 불리했음을 인정한 것이다. 지난해 5월 이사회 결의를 거친 두 회사의 합병은 제일모직 지분을 많이 가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삼성가 3세들에게 매우 유리한 조건으로 합병비율이 정해졌고, 삼성물산 주주들에는 큰 손해라는 비판이 많았다. 상고할 수도 있어 아직 확정판결은 아니다. 하지만 사법부가 합병의 정당성에 의문을 제기했다는 점에서 삼성 최대주주 일가는 이를 무겁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법원은 삼성물산 주주이던 일성신약이 제기한 주식매수청구권 조정 소송에서, 회사 쪽이 자본시장법 시행령 규정에 따라 산정한 주당 5만7234원의 매수청구권 행사 가격보다 16.4% 비싼 6만6602원에 주식을 사주라고 판결했다. 삼성물산 주가가 합병 이사회 결의 훨씬 이전부터 ‘비정상적’으로 떨어졌을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법원은 삼성물산 실적 부진이 “최대주주 일가의 이익을 위해 누군가에 의해 의도됐을 수 있다는 의심에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고 밝혔다. 삼성물산은 지난해 상반기 대형 수주가 한 건도 없었다. 5월에는 카타르 복합화력발전소 공사를 수주했지만, 낙찰통지서를 받은 7월말까지 이를 공개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삼성물산 주가가 떨어져 합병비율 산정에 불리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주가를 조작했다고 한 건 아니나 대주주 일가를 위해 다른 주주들의 이익을 희생시켰을 가능성을 제기한 것이다. 합병의 합법 여부와 별개로, 이재용 부회장 등은 3세 승계 과정의 도덕성에 상당한 흠집이 생겼다.

법원은 국민연금공단의 삼성물산 주식 매매 내역도 수상하다고 짚었다. 합병 이사회 결의 전에는 대규모로 주식을 매도하다가, 이사회 결의 뒤에는 파는 게 유리한 국면에서도 오히려 매수했다는 것이다. 그러고는 의결권 자문업체의 합병 반대 권고를 물리치고, 기금운용본부의 전문위원회 결정도 거치지 않고 합병에 찬성 표결했다. 법원은 “정당한 투자판단에 근거한 것이 아닐 수 있다는 의심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결론지었다. 이에 대해서는 국민연금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통해 진상을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다.

<한겨레 인기기사>
구의역 사고 김군 어머니 “책임감있게 키운 것 미칠듯 후회”
반기문과 안동 하회마을, 그리고 팽목항
지하철 1~4호선만 죽어나가는 이유
[화보] 구의역에 19살 청년 추모 포스트잇 물결
[화보] 007 본드걸들의 과거와 현재

▶ 발랄한 전복을 꿈꾸는 정치 놀이터 [정치BAR]
▶ 콕콕 짚어주는 [한겨레 카드뉴스][사진으로 뉴스 따라잡기]
▶ 지금 여기 [강남 살인사건][임을 위한 행진곡][좋은 일자리 프로젝트]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