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권력형 비리'로 다시 불려나온 이상득 전 의원

2015. 10. 5. 18: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이상득 전 의원이 측근 소유의 협력업체를 통해 포스코로부터 수십억원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5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저축은행 비리 사건으로 징역 1년2개월을 선고받고 만기 출소한 지 2년여 만에 또다시 비리 혐의로 형사처벌을 앞두게 된 것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 전 의원은 ‘만사형통’이란 말까지 들을 정도로 온갖 사안에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한다. 그 과정에서 불법과 비리가 허다할 것이다. 그 하나가 이제야 드러나는 것일 터이니 비리의 전모를 언제 다 밝혀낼 수 있을지 하는 생각마저 든다.

이 전 의원은 검찰에 출석하면서 “지금 내가 왜 여기에 와야 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지만, 그렇게 모르쇠로 버틸 일은 아니다. 검찰에 따르면, 이 전 의원은 20년 넘게 경북 포항의 자신의 지역구 사무소 운영을 맡아온 박아무개씨를 내세워 2009년 포스코 협력업체 티엠테크를 인수하도록 했다. 철강사업에 문외한인 박씨의 회사는 신생업체인데도 곧바로 포스코 자회사의 일감을 따내 연간 170억~18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정준양씨가 여러 의혹 끝에 포스코 회장이 된 것도 그즈음이다. 검찰은 포스코의 현안이었던 신제강공장 건설이 성사될 수 있도록 이 전 의원이 영향력을 행사한 대가로 포스코가 티엠테크 등 이 전 의원 관련 협력업체 3곳에 일감을 몰아줬고, 그 결과 측근 박씨 등이 배당 등으로 챙긴 20억원가량이 이 전 의원 쪽에 흘러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실이라면 불법 정치자금에 그치는 게 아니라 뇌물 수수에 해당한다. 이런 방식으로 돈을 챙긴 일이 더 없는지 궁금하다.

‘협력업체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포스코로부터 이권과 금품을 전달받은 사람은 이 전 의원만이 아니라고 한다. 이 전 대통령의 출신지인 경북 포항·영일에 연고를 둔 정·관계 유력자를 일컫는 이른바 ‘영포 라인’ 인사 여럿이 이렇게 땅 짚고 헤엄치기 식으로 ‘한몫’을 챙긴 혐의로 검찰의 수사 대상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국회 부의장을 지낸 이병석 새누리당 의원도 측근이 소유한 협력업체를 통해 같은 방식으로 돈을 받은 것으로 보고 이 전 의원에 이어 소환할 방침이라고 한다. 정권의 실력자들과 기업 간 추악한 결탁의 일단이 드러나는 것이겠다.

검찰은 의혹의 규명과 드러난 비리의 처벌에 한 치의 망설임도 없어야 한다. 어설프게 칼날을 거두었다간 해묵은 비리를 뿌리뽑기는커녕 더 창궐하게 할 뿐이다. 그런 예는 한둘이 아니다.

<한겨레 인기기사>
새정치 “고영주, 대통령 뒷배만 믿고…정신 나간 분 아닌가”
“똑같이 일하는데…” ‘밥’으로 정규직·비정규직 차별한 회사
효성그룹 까는 기사를 ‘전효성 몸매’ 기사로 덮는 그들
[화보] ‘바람 타는 새’ 참매의 85일 육아 일기
[화보] 황당! 파리와 밀라노에서 이런 패션쇼가…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