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조폭 공갈을 무색게 하는 국정농단의 증거들

2016. 10. 28. 23: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치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놓은 것 같다. 빛줄기가 상자 안을 비추자 어둠 속에 있던 바퀴벌레가 사방으로 튀고 비리와 부패의 실체가 속속 드러나고 있어서다. 최순실씨와 그가 수족처럼 부렸던 측근들은 미꾸라지처럼 요리조리 빠져나가려고 끝없는 변명을 늘어놓고 있다. 하지만 꼬리를 물고 나타나는 추악한 국정농단의 증거를 피해갈 수 없을 것이다.

‘최순실 세력’은 재단을 만들면서 기업을 갈취하는 것도 모자라 “세무조사를 시키겠다”며 기업 강탈을 시도했다는 녹취록까지 나와 국민을 충격에 빠뜨리고 있다. 과거 군사정부에서도 유래 없는 공갈과 협박이다. 꼬리를 무는 비리는 미르·K스포츠재단이 800억원을 기업에서 뜯은 것은 빙산의 일각임을 알려주는 신호탄이다.

어제 알려진 K스포츠재단의 롯데그룹 추가 갈취 시도는 조폭의 공갈을 능가한다. 재단 설립에 이미 45억원을 기부한 상황에서 추가로 70억원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롯데 수사가 본격화하자 문제가 될 것이란 우려에 10여 일 만에 되돌려줬지만 궁지에 몰린 기업을 찍어내 갈취를 시도했던 것이다. 이 과정에서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이던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이 재단에 전화를 걸어 진행 상황을 챙겼다는 정황까지 나왔다. 그는 부인하고 있지만 들러리 역할을 했다는 의혹은 피하기 어렵다.

K스포츠재단은 또 올 초 SK에 80억원을 요구했다가 30억원만 가능하다고 하자 요구를 철회했다고 한다. SK는 당시 궁지에 몰려 있었다. 오너 회장의 특별 복권이 현안이었고 수석부회장은 수감돼 있었다.

‘문화계 황태자’로 불리는 차은택씨 측근들은 포스코 계열 광고회사 ‘포레카’를 인수한 중소 업체에 지분 80%를 매각하라고 압박했다는 녹취록이 나왔다. 이들은 지분을 내놓지 않으면 광고주까지 세무조사를 하겠다는 협박도 했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차씨와 가까운 정부 차관급의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이 관여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최씨 개인 회사인 더블루K 사업을 위해 안 수석과 김상률 전 교육문화수석,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동원됐다는 정황도 검찰에 입수됐다.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다.

이정현, 박 대통령 90분 면담···'최순실 귀국' 요구

"훌륭히 커온 정유라, 불공정 세력이 죽이려 해"

"박근혜 좋아하는 사람, 밥도 못 먹게 될거라 했잖아"

[단독] "교사, 정유라만 챙겨 걸그룹 연습생도 눈물"

환구시보 "한국 충동적 외교···최순실 때문이었나"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