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리베이트 의혹' 커지는 국민의당, 집권 자격 의심스럽다

입력 2016. 6. 24. 03:20 수정 2016. 6. 24. 14: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의 핵심 인물인 김수민 의원(비례대표·초선)이 23일 검찰에 출두했다. 김 의원은 총선 때 사무총장이던 박선숙 의원의 지시 등으로 홍보업체 B와 S사(社)에서 리베이트를 총 2억3820만원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의원의 검찰 출두는 27일로 예정돼 있다.

검찰 수사 막바지에 김 의원 측 폭로성 주장이 더해지면서 의혹의 윤곽도 드러나고 있다. 우선 국민의당은 김 의원이 대표로 있던 브랜드호텔에 PI(party identity·당 상징 문양 등) 용역비 1억1000만원을 줘야 했지만 인쇄 대행업체 B사가 대납(代納)하도록 했다. B사는 국민의당에서 20억원대의 선거 공보(公報) 일감을 따낸 업체다. 중앙선관위는 B사가 대납한 그 돈을 리베이트로 보고 있다. 나아가 박 의원 등은 허위 서류를 만들어 B사의 대납금을 국고(國庫)에서 보전받으려다 실패했다. PI 용역비는 선거비용 국고 보전 대상이 아니다. 이걸 인쇄비 등으로 위장했다가 적발된 것이다.

또 하나 혐의는 11억원을 받고 국민의당 TV 광고를 대행했던 S사와 브랜드호텔 간에 있었던 수상한 돈거래다. 아무 계약서 없이 1억2820만원이 오갔던 이 거래는 사건이 터지자 나중에 맥주 광고 계약으로 위장됐다. 이것 역시 리베이트란 의심을 받고 있다. 브랜드호텔 측은 실제 광고 제작에 관여한 대가라고 주장하고 있어 검찰은 돈의 성격을 밝혀내야 한다.

결국 이 모든 거래에서 국민의당이 얻은 금전적 이익은 별로 많은 게 아니다. 그러나 액수를 떠나 깨끗한 정치를 내세워왔던 당에서 이런 복잡하고 악취 나는 거래가 이루어졌다는 것은 충격적이다. 동원된 수법도 재벌들이 비자금을 만들 때 사용했던 '거래 대금 부풀리기' 편법과 똑같다. PI 용역비 대납은 대기업이 재하도급 업체에 줄 공사 대금을 원도급 업체에 떠넘긴 것과 다름없는 짓이다. 허위 회계 자료를 만들었으니 분식 회계까지 감행했다. 선거비 보전 신청을 통해 국고를 빼먹으려 한 것은 파렴치한 행위다.

그런데도 국민의당은 당 차원에서 어떤 자정(自淨)이나 수습 능력을 보여주지 못했다. 이상돈 최고위원을 단장으로 하는 당내 진상조사단은 구린내 물씬 풍기는 거래를 '관행'이라고 감싸며 결과적으로 꼬리만 자르려고 했다. 의혹의 한가운데에 있는 박선숙 의원은 한 번도 직접 나와 해명한 적이 없다. 원내대표 입에서는 중앙선관위와 검찰을 향한 엄포성 발언이 반복됐다. 이게 집권하겠다는 정당의 정상적 모습인가.

안철수 대표도 두 번 사과를 한 것 말고는 한 게 없다. 자기 살을 도려내는 철저한 진상 조사를 했어야 한다. 돈거래가 국민의당 내부자들 사이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의지만 있다면 단 몇 시간 내 실체 규명이 가능했다. 안 대표 지지율이 하향 곡선인 것은 리더십 실종에 따른 당연한 결과다.

[사설] 더민주 '서영교 문제' 깔아뭉개고 가겠다는 건가

[사설] 빈껍데기 혁신안 낸 國策은행들, 전면 통폐합하라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