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朴 대통령, '정치 평론' 그만두고 국정 가닥부터 잡을 때

입력 2015. 5. 5. 03: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는 것으로 공식 활동을 재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200자 원고지 26장 분량의 모두(冒頭) 발언을 통해 공무원연금 합의와 성완종 리스트 수사, 국회의원 재·보선, 네팔 지진 구호, 중남미 순방, 아베 일본 총리의 방미(訪美) 등 각종 현안에 대해 일일이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공무원연금 합의와 관련해 "국회가 처리 시한을 지킨 건 의미가 있지만 개혁 폭과 속도가 국민 기대 수준에 못 미친다"고만 했다. 여야가 다시 협상해야 한다는 것인지, 여야가 합의를 끝까지 밀어붙일 경우 대통령이 거부권이라도 행사하겠다는 것인지 대응 방향에 대해선 아무 얘기도 하지 않았다. 4·29 재·보선 결과에 대해서도 "과감한 정치 개혁을 이루라는 국민의 뜻이 담겨 있다"면서 "정치인들이 그런 국민 염원을 거스르는 것은 개인의 영달(榮達)과 이익을 추구하는 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통령 핵심 측근들의 불법 자금 수수 의혹이 불거져 있고 대통령 자신의 대선 자금 문제까지 수사 대상으로 거론되는데도 이에 대해선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이날 박 대통령 발언은 국회가 한 일에 대해 '평가'하고 정부와 노사(勞使)를 향해 '촉구'하거나 정치권을 '비판'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박 대통령은 "공공, 노동, 교육, 금융 등 4대 구조 개혁을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면서도 정작 이 과제들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없었다. 그러면서도 한국 외교를 바라보는 안팎의 우려에 대해선 한·미 원자력 협상 타결 등을 들어 "중요한 외교 목표를 성취했다"며 외교·안보팀을 감쌌다.

대통령이 국정의 최종 책임자이자 국가의 최고 지도자로서 책무를 제대로 느끼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대통령의 발언과 행동이다. 박 대통령 스스로 자신이 국민에게 이런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지 되돌아봐야 할 때다.

[사설] 느닷없는 '국민연금 불입금 두 배 바가지' 국민을 뭐로 보나

[사설] 정치 복귀 정신 팔린 崔 부총리, 경제는 副業이라는 건가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