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미 대선 트럼프-힐러리 맞대결을 우려하는 이유

2016. 5. 4. 18: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공화당 후보 확정우리 안보·경제 악영향 미칠 듯대비해야 위험 줄일 수 있어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로 도널드 트럼프가 사실상 확정됐다. 그제 인디애나 주 경선에서 트럼프가 승리하자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이 경선을 포기했고 당 지도부는 트럼프를 대선후보로 인정했다. 당내 반대세력도 와해되고 있다. 미 대선은 트럼프와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간 본선 맞대결로 진행된다. 부동산 재벌 출신 트럼프와 퍼스트레이디 출신 클린턴 간 대결은 격전이 예상된다. 최근 미국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트럼프가 지지율에서 클린턴을 앞서기도 한다. 그가 11월 대선에서 승리해 내년 1월 백악관에 입성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우리 입장에서 미국 대선을 팔짱 끼고 지켜볼 수만은 없게 됐다. 트럼프는 빈곤과 실업에 시달리는 백인 노동자들을 지지기반 삼아 감정을 앞세운 유세 전략을 쓴다. 불법이민자 비하 발언이나 ‘낙태여성 처벌’ 등의 막말로 인지도를 높였고 미·멕시코 국경에 장벽을 쌓겠다는 허무맹랑한 공약도 내놨다. 대외정책에선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워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 것”이라고 했다. 한국에 대해선 방위비 분담금을 늘리지 않으면 주한미군을 철수하겠다거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무효화하겠다고 했다. 앞으로 공화당 대선후보로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는 가운데 이런 주장을 펴면 한국의 안보와 경제에 적잖은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클린턴도 보호무역을 강화하겠다는 기조가 뚜렷하다. 트럼프와 클린턴 모두 미국의 대규모 무역적자를 상대국의 환율조작 탓으로 여기므로 미국이 보다 강경한 환율정책으로 선회할 전망이다. 최근 미국의 환율 ‘관찰대상국’으로 지정된 한국에 대한 압박이 거세질 것이고, 최악의 경우 환율조작국 지정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나아가 양자 대결이 서로의 약점을 물어뜯는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면 클린턴도 국익을 우선시하는 색채를 더욱 짙게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미국의 대선을 우려하고 경계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 우리 정부는 이제라도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외교부는 어제 “주요 후보들의 대외정책 입장과 방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이들 후보 진영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접촉을 전개하고자 한다”고 했다. 두 후보 선거캠프에 접근할 수 있는 인맥을 늘리고, 트럼프의 ‘안보 무임승차론’ 등 사실에 어긋나는 주장이 제기되면 곧바로 우리 입장을 전달해야 한다. 자칫하다가는 한·미 동맹 관계의 틀이 흔들리면서 우리 국익이 심각하게 침해당할 수 있다. 미리 대비해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