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노영민 의원의 갑질 놔두고 무슨 혁신 경쟁인가

2015. 12. 1. 22: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산업통상위원장인 노영민 새정치민주연합(충북 청주 흥덕을) 의원이 국회의원 사무실에서 자신이 낸 시집을 판매했다. 그냥 판 것도 아니다. 아예 카드 단말기를 비치하고 출판사 명의 영수증을 끊어주었다. 카드 단말기는 지난 10월 말 출판기념회를 하면서 출판사에서 빌렸다. 1만원 정가의 책을 무더기로 팔기로 작심하지 않고서야 이럴 수 없다. 석탄공사와 광물자원공사 등 산자부 산하 공기업들은 노 의원의 시집을 몇 백만원어치씩 사갔다고 한다. 전례로 볼 때 의원실의 압박에 못 이겨 시집을 무더기로 사간 곳이 두 기관뿐은 아닐 것이다. 국회의원의 갑질 행태가 이렇게 저급하고 노골적인 지경에 이르렀다.

노 의원은 “딱 한 차례 결제했고, 이미 반환조치를 했다”며 “출판기념회가 끝난 뒤 못 온 의원 등이 있어 사무실에다 카드단말기를 일정 기간 놓고 긁어주기도 한다”고 했다. 다른 의원실에도 벌어지는 일인데 왜 자신만 두고 그러느냐는 식의 변명이다. 이게 3선 의원의 해명이라니 어처구니없다. 의원실은 공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국민의 세금으로 제공되는 공간이다. 서점이나 짜장면집 같은 개인 사업장이 아니다. 당연히 카드 단말기를 설치할 수 없다. 더구나 정책보좌를 하는 보좌관과 비서관들을 사적인 책을 파는 일에 동원하는 것도 잘못된 일이다. 국회는 물건을 팔아 이익을 챙기는 시장바닥이 아니다.

출판기념회는 정치자금의 음성적 창구였다. 여론의 질타와 여야 간 혁신경쟁으로 상당부분 사라진 줄 알았다. 착각이었다. 노영민 의원처럼 사실상 강매에 가까운 변태영업이 버젓이 자행되고 있었던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문재인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가 치열한 혁신공방을 벌이고 있다. 혁신은 무슨 거창한 구호가 아니다. 소속 의원들의 갑질 행태와 특권의식부터 먼저 깨야 한다. 그것도 고치지 못하면서 혁신 운운하는 것은 국민을 속이는 거나 마찬가지다. 얼마 전 자식의 로스쿨 졸업시험 낙제와 관련해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부원장을 국회에 부르는 등 갑질논란을 빚은 신기남 의원 사건도 있었다. 당에서 두 의원에 대해 윤리심판원 회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노 의원은 친노파 핵심이다. 문재인 대표의 비서실장을 지냈으므로 누구보다 처신을 각별히 해야 했다. 두 의원 사건을 엄정하게 조사해 일벌백계해야 한다. 그것이 야당이 입버릇처럼 말하는 혁신의 출발점이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