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나라 망신' 덤핑 관광, 안 고치나 못 고치나

2015. 10. 5. 21: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헐값 상품으로 중국인 관광객(유커·游客)을 국내 유치한 뒤 쇼핑가로 내모는 덤핑 관광 행태가 여전히 판을 치는 모양이다. 중국 국경일 연휴(1∼7일) 대목을 맞아서도 고스란히 되풀이되고 있다고 한다. 나라 망신을 시키는 저질 행태를 언제까지 방치할 것인지 관련 당국에 묻게 된다.

중국의 경제 신장과 더불어 유커가 세계 관광시장의 큰손이 된 지 이미 오래됐다. 지리적으로 가깝고 역사적 인연도 깊은 대한민국에선 더더욱 그렇다. 유커는 지난해 관광객의 43.1%를 차지했다. 증가율은 자못 경이적이다. 2011년 18.4%에서 지난해 43.1%를 거쳐 올해 7월 44.6%로 하늘 높은 줄 모르게 치솟고 있다. 유커 비율이 50%를 돌파하는 것도 시간문제다.

현대경제연구원은 그제 “2011년부터 한국의 중국 여행수지 흑자가 지속되는 만큼 유커의 지속적 유입을 위한 맞춤형 여행상품 개발 등 관광산업의 질적 개선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광산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다. 그만큼 부가가치가 높다. 가야 할 길은 누가 봐도 뻔하다. 우리 정부와 시장이 희구하는 ‘외래 관광객 2000만명 시대’를 성공적으로 일구려면 앞서 지적대로 유커 유입 대책부터 제대로 세우고 시행해야 하는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현실은 딴판이다. 이번 대목에 초저가 상품에 홀려 한국을 찾은 유커들은 불만스러운 숙소와 음식, 그리고 쇼핑을 앞세우는 일부 여행 가이드 횡포에 질리고 있다고 한다. 쇼핑을 거부하는 관광객 짐을 관광버스 밖으로 집어던지며 마찰을 빚는 사례도 없지 않다. 국내 3박4일 일정을 20만원에 소화하는 상품이 나왔을 정도라니 정상적 시장 구조와 거리가 멀다. 업체 난립과 저가 경쟁이 필연적으로 유커 분노와 국격 실추를 부르는 결과다. 부푼 기대 속에 한국을 찾은 유커들이 어떤 인상을 갖고 귀국할지 걱정이다. 전반적으로, 3∼4년 전부터 논란을 부른 유커 대상 덤핑 관광이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중국 당국은 최근 한국 덤핑 관광을 단속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우리 당국은 이런 국면에 뭘 하는지 모를 일이다. 유커를 희생양으로 삼는 덤핑 관광 피해는 궁극적으로 우리가 안게 되는 것 아닌가. 물론 ‘묻지마 규제’는 금물이다. 하지만 칼을 뽑아도 중국보다 먼저 뽑고, 극약처방을 쓰더라도 중국보다 더 급하게 써야 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