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첫발 뗀 인터넷은행, 소비자를 주인처럼 섬겨야

2015. 12. 1. 01: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카카오뱅크와 케이(K)뱅크가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예비인가를 받았다. 내년 상반기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가면 23년 만에 새롭게 등장하는 은행이 된다. 두 인터넷은행은 대표적인 정보통신기술(ICT) 업체인 카카오와 KT가 각각 주도한다. ICT를 응용해 고객 접근성이 향상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는 기대가 적지 않다. 인가를 내준 금융위원회도 “도전장을 낸 세 곳 가운데 혁신적인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두 곳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마디로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가 인가를 따낸 것은 기존 은행의 영업 형태와는 차원이 다른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카카오은행은 3800만명의 누적 가입자를 보유한 카카오톡을 활용한다. 케이뱅크도 컨소시엄에 참여한 편의점 업체 GS리테일의 ATM 2만 3000개와 7만개의 공중전화 부스를 이용한다. 저비용 고효율 운영으로 비용을 절감하면 예금 금리는 높이고 대출 금리와 수수료는 낮추며 서민에게는 10%대의 중금리 대출도 가능해진다고 사업자들은 주장한다. 하지만 기존 은행들도 인터넷뱅킹을 강화하고 금리 경쟁에 뛰어들 것이다. 중금리 대출은 벌써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창출하지 못한다면 인터넷은행의 성공은 장담할 수 없다.

인터넷은행이 산업 자본과 금융 자본을 엄격하게 분리하는 은산분리 규제 개혁의 방향이 정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출범한 것도 아쉬운 일이다. 은행법은 대기업 등 산업 자본이 4%를 초과하는 은행 지분을 갖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이 법을 개정해야 경쟁력 있는 사업자가 참여해 은행업계의 판도를 바꿀 참신한 서비스를 내놓을 수 있다는 것이 정부의 논리다. 하지만 야당은 “재벌의 사금고화와 은산 동반 부실의 우려가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지금은 인터넷은행이 사실상 인가된 마당이다. 여·야·정이 마주 앉아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하기 바란다.

이렇듯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앞에는 쉽지 않은 과제가 놓여 있다. 그럴수록 인터넷은행은 소비자를 을(乙)로 보는 기존 은행의 관행에서부터 벗어나야 한다. 공급자가 아닌 소비자의 마음으로 서비스를 개발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그렇게 금융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을 때 기존 은행도 환골탈태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인터넷은행이 새로운 금융 문화를 일구어 가는 모습을 보고 싶다.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