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메르스 진정세.. 이젠 일상으로 돌아갈 때다

2015. 7. 1. 00: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확진 환자가 추가 발생하지 않으면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는 소강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사흘 연속 확진 환자가 나오지 않은 것은 메르스가 발생한 이후 처음이다. 일부 병원 감염자들의 최대 잠복기인 이달 초까지는 조심스럽게 지켜봐야 하겠지만 진정세로 돌아선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메르스 첫 확진자가 나온 지난 5월 20일 이후 한 달 남짓 동안 메르스 공포에 시달린 국민들의 피로감은 엄청났다. 이전에 듣도 보도 못한 신종 전염병 때문에 일상은 하루아침에 완전히 바뀌었다. 갈피를 못 잡고 허둥대는 정부 당국의 부실 방역 대책은 위기를 더 심화시켰다. 컨트롤타워가 없어 각자도생 수준으로 낯선 전염병에 맞서야 했던 과정에서는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였다. 지금이라도 메르스의 꼬리가 잡히고 있는 것은 그나마 천만다행이다. 막연한 공포에 떨었던 국민들도 이제 서서히 일상으로 돌아오고 있는 분위기다. 한동안 썰렁했던 백화점과 대형마트, 공연장, 경기장 등 다중시설들에는 눈에 띄게 방문객이 늘고 있다고 한다. 실제 메르스의 위력보다 무서웠던 심리적 불안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다는 방증이다.

일상을 회복하는 시점은 최대한 앞당겨져야 한다. 세월호 참사 때보다 경제적 손실이 더 컸다는 통계에서 보듯 가뜩이나 어려웠던 경제는 더 바닥을 쳤다. 한국경제연구원은 메르스 사태가 이달 말까지 지속된다면 경제성장률이 2.0%까지 떨어질 것으로 우려한다. 특히 중소기업들은 8월 경기전망치를 5개월 만에 최저로 보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들의 방한 취소 파동도 내수경제에 치명타가 되고 있다. 메르스 사태 이후 중국인의 비자 발급 건수는 이전보다 최대 20%까지 떨어졌다는 통계다. 우리가 먼저 불안을 털고 일상으로 돌아간 모습을 보여 줘야 외국인 관광객들도 발길을 되돌리지 않겠나.

보건 당국도 전염병 예방 정책을 손질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병원 내 감염을 막기 위해 내년부터 의료기관들의 응급실 격리구역 및 격리병상 의무 설치 등을 골자로 한 제도개편안을 이달 중 확정하기로 했다. 혼돈의 메르스 정국에서 빠져나오는 데는 무엇보다 성숙한 시민의식이 절실하다. 흔들리는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이 많다. 야외 활동, 쇼핑, 외식 등의 횟수를 당장 의식적으로라도 늘려야 한다. 여름 휴가지를 일찌감치 국내로 정하는 것도 방책이다. 나부터 움직이면 이웃도 따라온다.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