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민중의 지팡이' 참모습 보여준 '맨발의 여순경'

2015. 5. 5. 02: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80대 치매 할머니에게 자신의 신발과 양말을 신겨 주고 맨발로 병원까지 호송한 여순경의 선행이 우리의 마음을 훈훈하게 하고 있다. 전북 진안경찰서 여성 청소년계에서 일하는 최현주 순경이 주인공이다. 최 순경은 지난달 28일 치매를 앓는 할머니의 실종 신고가 접수되자 곧바로 수색 작전에 투입됐다. 최 순경은 밤샘 수색작업을 벌이다 진안군 용담호 상류 풀숲에서 웅크린 채 쓰러져 있는 할머니를 발견했다. 실종된 지 19시간 만으로 할머니는 탈진 상태였다. 할머니는 하천을 건너고 산을 넘느라 신발을 잃어버렸고 발은 상처투성이로 차갑게 식어 있었다. 최 순경은 경찰 헬기에 할머니를 태워 함께 전북대병원으로 향했다. 할머니를 찾자마자 멍든 발에 신발과 양말을 신기려고 했지만 할머니는 응하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최 순경은 헬기에 오르자마자 다시 자기 운동화와 양말을 벗어 할머니에게 신겼다. 그러고는 자신은 맨발로 할머니의 침상을 끌고 응급실까지 뛰었다.

최 순경의 '맨발 선행'은 육·공 합동수색 사례로 남기기 위해 촬영을 하던 경찰 헬기 부기장의 휴대전화에 우연히 영상이 담기면서 뒤늦게 알려졌다. 최 순경의 동영상은 주말 내내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뜨겁게 달궜다. "당신이 진정한 경찰이다", "당신 같은 사람이 있기에 세상은 아직 살 만하다" 등 칭찬 릴레이가 펼쳐졌다.

지난해 8월 임용된 최 순경은 "맨발이라 좀 부끄러운 생각도 들었지만 (비슷한 연배인) 친할머니 생각이 났다"면서 "큰일을 한게 아닌데 일이 좀 커진 것 같아 부담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도 모르게 한 일이다.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할 경찰로서 당연한 일 아니냐"고 반문했다. 당연한 일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결코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일이 아니다. 국민을 진정 가족처럼 생각하고 봉사하려는 공복(公僕)으로서의 마음 자세가 갖춰져야만 할 수 있는 일이다. 고작 9개월차에 접어든 새내기 경찰의 선행이 더욱 돋보이는 이유다. 비리와 스캔들로 얼룩진 기사에 식상한 국민들에게 모처럼 뭉클한 감동을 안겨 줬다. '민중의 지팡이'인 경찰의 참모습을 제대로 보여 준 신선한 '사건'이다. '제2, 제3의 최 순경'이 등장하기를 기대해 본다. 신뢰받는 국민의 경찰로 거듭나는 길은 다른 데 있지 않다. 이처럼 작지만 큰 실천이 하나둘 쌓일 때 국민은 새로운 눈으로 경찰을 바라보게 될 것이다.

[ 부담없이 즐기는 '무료만화' 오픈]

[ 서울신문 구독신청]

[ 서울신문 페이스북] [ 서울신문 전체보기] [ 포토뉴스 서울EYE] [ 동영상뉴스 서울TV] [ 놀라운 글로벌세상 나우뉴스]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