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국민의당 '리베이트' 점입가경, 舊惡 뺨치는 新惡인가

기자 2016. 6. 24. 11: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정치를 주창해 온 국민의당과, 새정치의 아이콘이 돼야 할 그 정당 ‘청년 비례대표 의원’ 사이의 선거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을 둘러싼 공방이 점입가경이다. 제20대 국회 들어 현역 의원으로는 처음으로 23일 검찰에 소환된 김수민 의원은 변호인 의견서를 통해 ‘브랜드호텔과 선거공보 제작업체, TV광고 대행업체 사이의 계약은 당 지시로 이뤄졌고, 사무부총장이 적극 개입했다’,‘김 의원은 리베이트를 받은 적 없다’는 취지의 주장을 폈다고 한다. 두 업체로부터 브랜드호텔에 입금되든지 체크카드로 전달된 2억3820만 원이 ‘김수민 리베이트’가 아니라, 중앙당 차원에서 기획해 보전받은 ‘선거비용 과다계상액’이라는 주장이다. “당으로 유입된 흔적이 없다”고 말해온 국민의당 측은 “피의자인 김 의원을 보호하기 위한 일방적 진술”이라는 입장이다.

김 의원 측과 당의 주장이 책임 떠넘기기와 꼬리자르기로 맞서는 꼴불견 양상이다. 실체적 진실이 무엇인지는 앞으로 밝혀져야 한다. 그러나 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총선 당시 사무총장이었던 박선숙 의원과 김 의원, 왕주현 사무부총장을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고발한 이래 선거비용을 부풀려 혈세로 보전받은 정황이 드러나는 등 온갖 편법과 불법 의혹이 짚이고 있다. 지난 15일 이상돈 최고위원을 단장으로 한 진상조사단이 피고발 의원 한 명도 정식으로 조사하지 않은 채 “당 차원 혐의는 없다”고 미봉한 것은 민망함도 넘어 허위로 의심받게 됐다. 급기야 김 의원 측이 “당이 허위진술을 조언했다”고 폭로하는 데까지 이르렀다.

구태 정치에서도 보기 드문 모습이 창당 4개월 남짓한 젊은 정당에서 버젓이 벌어지고 있다. 신악(新惡)이 구악(舊惡)을 뺨친다는 속설 그대로다. 범법과 결백을 가르긴 이르지만 현 단계로선 김 의원 측 주장이 상당히 구체적이다. 검찰 또한 “당이 브랜드호텔에 내야 할 돈을 제3자가 대납했다면 정치자금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검찰의 27일 박 의원 소환 수사 이후 실체적 진실이 가닥잡힐 전망이다.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임은 물론, 그 전에 국민의당은 진상 조사 아니라 사실관계를 의도적으로 왜곡해온 의혹에 대해 오로지 진실로써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

[ 문화닷컴 바로가기 | 소설 서유기 | 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