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女종업원 탈북에 北 대변 나선 것으로 비치는 교회協

기자 2016. 6. 24. 11: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신교의 국내 주요 교단이 회원으로 가입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탈북 사실에 대한 북한의 왜곡을 결과적으로 사실상 대변하겠다고 나서고 있다는 것은 크게 우려할 만하다. 중국 저장성의 북한 식당에서 일하던 여(女)종업원 12명이 지배인과 함께 탈북해 4월 7일 서울로 들어온 일을 두고, ‘진상 규명과 해당 여종업원들의 인권 보장’을 요구하는 세계교회협의회(WCC) 총무 명의의 서한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전달하기로 했다는 것은 한국교회협(協)의 빗나간 처신으로 비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세계교회협 산하의 한반도 에큐메니컬포럼 확대운영위원회 결정에 따른 것이라곤 하지만, 같은 내용 서한의 국제적십자사 전달과 국제 인권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진상조사단 파송 노력 등 그 결정 자체부터 북한의 억지 주장과 로비에 휘둘린 결과임을 한국교회협도 모르진 않을 것이다. 북한의 조선그리스도교연맹과 지난 9~11일 중국 선양에서 여종업원 탈북과 관련해 두 차례 회담을 가진 일도 그 배경에 대한 의심을 자초한 것으로 보이게 마련이다.

한국교회협은 조선그리스도교연맹 등이 김정은 정권의 하부기관으로, 북한에도 종교의 자유가 있는 것으로 위장하기 위한 허울일 뿐이라는 사실을 어떤 사회단체보다 더 잘 알 것이다. 탈북 여종업원들이 법정 기구인 대한변호사협회 추천 변호사의 조력을 받고 있다는 사실, 그가 면담 등을 거쳐 전하는 국가정보원의 보호 실태 등을 알면서도 ‘납치’라는 북한의 억지를 거드는 것으로 비치는 행태를 보여선 안 된다.

[ 문화닷컴 바로가기 | 소설 서유기 | 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