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이번엔 노영민 産資위원장..빈발하는 親盧의 甲질

기자 입력 2015. 12. 1. 13: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는 소관 업무가 상업·무역·공업·통상·에너지·지하자원 등에 걸쳐 있어 공기업은 물론 민간 기업과 직결된 안건이 많다. 이런 산자위(産資委)의 위원장인 노영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10월 30일 지역구 청주에서 시집 발간 북 콘서트를 연 이래 11월 초에 걸쳐 의원회관 사무실에 출판사 카드 단말기를 설치해 대한석탄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등 산하기관에 그 시집을 판매했다고 한다. 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 혐의에 앞서 ‘황금 보직의 갑(甲)질’이고, 산하기관 시집 대금에 대가성이 드러나면 정치자금법 위반 논란도 뒤따를 것이다.

노 의원의 이번 논란은 도덕성 문제를 넘어 범법 혐의까지 짚이는 만큼 야당 자체 감사는 물론 국회 윤리위 차원의 징계, 나아가 검찰 수사까지 필요한 사안이다. 노 의원 측에서는 카드 단말기 문제에 대해 “다른 의원들도 다 하는 일”, 시집 판매에 대해 “일부 피감기관의 관행적 수준의 구입”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규명도 필요하다. 노 의원은 ‘경제적·사회적 약자를 위한 입법’을 의정활동 목표로 앞세워온 만큼 갑질 의혹에 대한 조사를 자청하는 게 도리일 것이다. 노 의원 아들이 5년 전 국회 4급 상당으로 특채된 것을 놓고 논란이 빚어진 적도 있다.

이런 일탈은 최근 신기남 의원, 윤후덕 의원, 김창호 전 국정홍보처장을 둘러싼 잡음과 맞물리면서 친노(親盧)인사들의 민낯을 돌아보게 한다. 앞에선 약자 보호를 내걸고, 뒤에선 갑질 논란으로 국민 분노를 키우는 두 얼굴이 안타깝다.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