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신동빈 회장 속히 귀국해 의혹 해소 앞장서야

2016. 6. 26. 19: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롯데 형제대결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형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에 또 승리했다. 신 회장은 신 전 부회장 측 요구로 25일 도쿄에서 열린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에서 경영권 방어에 성공했다. 지난해 8월과 올해 3월에 이은 세 번째 승리다. 27.8%의 지분을 가진 2대 주주로 캐스팅보트를 쥔 종업원지주회가 세 차례 연속 신 회장을 지지한 결과다. 그러나 롯데의 앞날은 여전히 어둡다.

비자금 조성에다 횡령 및 배임, 그리고 제2롯데월드 인허가 과정에서의 로비 의혹 등에 휩싸인 롯데는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이 모든 의혹이 해소되기 전에는 회사의 정상적인 경영이 사실상 어렵다. 이런 와중에 회사가 망하든 말든 오로지 경영권 획득에만 혈안이 돼 있는 신 전 부회장의 처신은 롯데 위기를 가중시키고 있다. 게다가 성장엔진까지 멈췄다. 미국 석유화학회사 액시올 인수가 무산됐고, 기업 지배구조 개선의 신호탄인 호텔롯데 상장도 연기됐다. 뿐만 아니라 그룹 숙원사업인 롯데월드타워 연내 완공이 불투명한데다 하반기 롯데면세점 월드타워 재선정도 여의치 않다. 비정상적 방법으로 회사를 경영해온 롯데의 자업자득이다.

이러한 롯데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 검찰 수사다. 신 회장은 약속한 대로 조속히 입국해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 그리고 검찰은 신속하고 공명정대하게 수사해야 한다. 그것이 롯데를 정상화하는 지름길이다. 경우에 따라선 신 회장이 피의자 신분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죄를 지었다면 벌을 받는 게 당연하고, 사회정의에도 부합한다. 금력으로 법망을 빠져나갈 생각은 꿈도 꾸지 않는 게 좋겠다. 행여 검찰이 법의 잣대가 아닌 경제논리로 이번 사건을 판단한다면 사회적 화두로 떠오른 재벌개혁은 백년하청이다. 아울러 신 회장은 수사에 임하는 본인의 태도에 따라 반롯데 정서의 확산 여부가 달려 있다는 점을 명심했으면 한다.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국민일보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gochung@kmib.co.kr)/전화:02-781-9711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