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레카] 전기요금의 비밀 / 박순빈

2016. 8. 23. 17: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전기는 독특한 상품이다. 일반 상품과 달리, 일물일가의 원칙이 잘 지켜지지 않는다. 수요주체와 목적, 언제 어디서 사용하느냐에 따라 요금이 천차만별이다. 공급 원가가 때와 장소에 따라 다 다르다.

그렇지만 전기사업자는 공급량과 공급 가격을 마음대로 정할 수 없다.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전기를 쓸 수 있게 해야 한다. 전기사업법 6조는 ‘보편적 공급’의 의무를 정부와 사업자에게 지우고 있다. 정당한 사유 없이 전기공급을 거부하거나 지연할 경우에는 거액의 과징금을 물게 되어 있다.

전기 거래의 강제성은 수요 쪽도 마찬가지이다. 시장경제에서 어떤 재화나 서비스는 가격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에 따라 다양한 거래가 이뤄진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소비패턴에 적합한 가격을 내고 얼마든지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전기는 가격과 공급자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권이 없다. 한국전력이 여러 발전사업자로부터 실시간으로 생산한 전기를 모아서 독점 공급하는 전기만 쓸 수 있다. 요금도 한전이 매달 보내는 청구서대로 꼬박꼬박 내야 한다. 국적을 바꾸지 않는 한 이런 강제를 벗어날 수 없다.

전기사업자에게 보편적 공급의 의무는 교차보조를 통해 이뤄진다. 교차보조란, 원가보다 비싼 요금을 받는 곳에서 발생한 초과이윤을 수익성이 떨어지는 쪽에 배분해 격차를 줄이는 것이다. 현행 전기요금 체계에서는 누가 보조를 하고 누가 보조를 받는 걸까? 지금으로선 정확히 알 수 없다. 정부와 한전이 영업비밀이라는 이유로 자세한 원가 내역을 공개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주택용 전기의 누진요금제 개편안을 놓고 논란이 뜨겁다. 이참에 주택용 요금의 일시적 조정에 그칠 게 아니라 전기요금 체계 전반에 대해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투명성과 공정성이 논의의 전제다.

박순빈 연구기획조정실장 겸 논설위원 sbpark@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우병우 블랙홀’ 키우는 박 대통령의 일방통행, 결말은?
미국 감옥서 ‘라면’ 인기 짱…‘지하경제 화폐’ 구실까지
서경덕 “일본 전범기 디자인 사용 말라” 다국적 기업 상대 캠페인
[화보] 이방인이 본 옛 수원화성
[화보] 전쟁을 찍고 평화를 새긴다

▶ 발랄한 전복을 꿈꾸는 정치 놀이터 [정치BAR]
▶ 콕콕 짚어주는 [한겨레 카드뉴스][사진으로 뉴스 따라잡기]
▶ 지금 여기 [사드 배치 논란][한겨레 그림판][당신에게 꼭 맞는 휴가지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